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관악구, 노인 건강 위한 '하하호호 건강교실' 문 열어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관악구(구청장 유종필)가 어르신들의 행복하고 건강한 노후 생활을 위해 '2010 하하호호 건강교실'을 열고 있다.


구는 2006년 전체 인구 대비 65세 이상 노인 인구가 7.1%에서 2009년 12월 8.7%로 늘어나 어르신들의 건강행태의 개선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하하호호 건강교실은 건강, 교양, 문화강좌 등을 혼합한 평생교육 차원의 노인 대상 교육과정으로 건강 증진과 여가 선용은 물론 삶의 질 향상에 크게 기여해 노인들의 행복한 노후를 만들어 나가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지난 3월 관악노인대학에서 첫 강좌를 시작으로 노아실버대학, 신천노인교실, 중앙시니어아카데미 등 지역내 노인대학과 노인교실이 설치된 종교시설, 복지관, 경로당 등 총 11곳에서 어르신 1265명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교육은 노인성 만성질환 예방과 관리, 건강한 식이요법, 약손교실, 치매 선별검사와 상담, 즐거운 웃음 치료 등 노인들에게 신나고 재미있는 운동프로그램과 건강보건교육을 12월까지 연 167회 실시한다.

모든 프로그램은 분야별 전문 의사와 영양사, 웃음?운동 치료사에 의해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강의로 구성돼 있다.


또 중앙대학교병원 및 보라매병원의 지원과 함께 당뇨환자 2차 무료 합병증 검사도 진행한다.


특히 간단한 소도구를 이용한 근력강화운동, 혈액순환 건강체조, 전립선 비대와 요실금 예방을 위한 골반근육운동 등 노인들에게 활력을 불어 넣을 수 있는 특강도 운영, 지역 어르신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구는 ‘하하호호 건강교실’을 통해 지역 어르신의 만성질환 관리능력과 건강수준 향상 뿐 아니라 노인건강헬스리더(자원봉사자)를 양성, 건강생활실천에 대한 지역사회 건강자원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이외도 현재 지역내 어르신들의 행복하고 건강한 노년을 위해 노인건강 체조교실, 어르신 당뇨?고혈압 보건교육실, 경로당 순회 이동진료, 대사증후근 관리사업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한주원 지역보건과장은 “구에서 운영되는 노인건강 프로그램을 통해 조금이나마 어르신들의 심신이 평안해지고 행복해지길 바란다”며 “앞으로 즐겁고 건강한 노후 생활을 위해 전문 의료 강의 프로그램, 노인성 질환과 관련한 다양한 정보 제공의 장을 마련해 어르신들이 건강한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놓칠 수 없는 이슈 픽

  • 25.12.0607:30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이현우 기자 우크라이나 전쟁에 참전했다가 사망한 한국인의 장례식이 최근 우크라이나 키이우에서 열린 가운데, 우리 정부도 해당 사실을 공식 확인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매체 등에서 우크라이나 측 국제의용군에 참여한 한국인이 존재하고 사망자도 발생했다는 보도가 그간 이어져 왔지만, 정부가 이를 공식적으로 확

  • 25.12.0513:09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박수민 PD■ 출연 : 김용태 국민의힘 의원(12월 4일) "계엄 1년, 거대 두 정당 적대적 공생하고 있어""장동혁 변화 임계점은 1월 중순. 출마자들 가만있지 않을 것""당원 게시판 논란 조사, 장동혁 대표가 철회해야""100% 국민경선으로 지방선거 후보 뽑자" 소종섭 : 김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김용태 :

  • 25.12.0415:35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강전애 전 국민의힘 대변인, 김준일 시사평론가(12월 3일) 소종섭 : 국민의힘에서 계엄 1년 맞이해서 메시지들이 나왔는데 국민이 보기에는 좀 헷갈릴 것 같아요. 장동혁 대표는 계엄은 의회 폭거에 맞서기 위한 것이었다고 계엄을 옹호하는 듯한 메시지를 냈습니다. 반면 송원석 원내대표는 진심으로

  • 25.12.0309:48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조응천 전 국회의원(12월 1일) 소종섭 : 오늘은 조응천 전 국회의원 모시고 여러 가지 이슈에 대해서 솔직 토크 진행하겠습니다. 조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요즘 어떻게 지내시나요? 조응천 : 지금 기득권 양당들이 매일매일 벌이는 저 기행들을 보면 무척 힘들어요. 지켜보는 것

  • 25.11.2709:34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11월 24일)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에 출연한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은 "장동혁 대표의 메시지는 호소력에 한계가 분명해 변화가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또한 "이대로라면 연말 연초에 내부에서 장 대표에 대한 문제제기가 불거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동훈 전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