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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컴즈, 1분기 영업익 16억원…'2분기 연속 흑자'

2분기 무선포털 네이트 직접 서비스, 성장에 속도

[아시아경제 명진규 기자]SK커뮤니케이션즈가 지난 1분기 영업이익 16억원을 기록하며 2분기 연속 흑자 달성에 성공했다. 2분기에는 SK텔레콤이 서비스하던 무선포털 네이트를 직접 서비스하며 성장에 속도를 낼 전망이다.


SK커뮤니케이션즈(대표 주형철, 이하 SK컴즈)는 지난 1분기에 매출 518억원, 영업이익 16억원을 기록했다고 4일 공시했다. 당기순이익은 6억원으로 집계됐다.

계절적 비수기로 인해 매출액은 전분기 대비 9% 감소했지만 전년 동기 대비 15.6% 증가해 안정적인 성장세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역시 전년동기 대비 모두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부문별 매출로는 싸이월드를 비롯한 커뮤니티 부문에서 189억원, 광고 176억원, 검색 79억원 등으로 나타났다. 광고는 전분기 대비 9.4% 감소했지만 전년 동기 대비 35.3%가 늘어났다.

검색의 경우 전분기 대비 8.4%, 전년동기 대비 50.8% 증가해 지난해 4분기에 이어 1분기에도 매출 신장을 이끌었다. SK컴즈는 지난해부터 시맨틱 검색 기능(한개의 검색 단어에 대해 여러개의 주제어를 제시하는 기술)을 적용한 뒤 검색 점유율을 꾸준히 늘려가고 있다.


오는 2분기 SK컴즈는 SK텔레콤이 서비스하던 무선포털 네이트를 직접 서비스하게 된다. 스마트폰이 대중화 되면서 통신사가 별도로 서비스하던 무선포털 대신 유무선통합 포털을 선보이게 되는 것. 두 회사는 이를 위해 세부안을 협의중이다. 빠르면 5월, 늦어도 6월 안으로 SK컴즈가 SK텔레콤이 하던 포털 사업을 총괄하게 될 전망이다.


다양한 운영체제(OS)의 스마트폰용 앱도 선보인다. SK컴즈는 아이폰, 윈도모바일에 이어 안드로이드용 네이트온을 준비중이며 안드로이드용 미니홈피 앱을 선보인 바 있다. 마이크로블로그 커넥팅 전용 앱도 5월 중 선보일 계획이다.


SK커뮤니케이션즈 송재길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시맨틱 검색, 신규 SNS 서비스 등이 좋은 반응을 보여 상반기 주요 광고 물량이 모두 판매가 끝났다"며 "2분기 스마트폰 중심 모바일 서비스를 연이어 출시하는 등 포털과 모바일 서비스간의 시너지로 성장을 가속화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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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진규 기자 ae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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