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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쇼핑 "올해 뭘 먹고 살지?"..대책마련 '부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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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영규 기자]지난해 경기침체 속에서도 성장세를 구가한 홈쇼핑 업체들이 올해는 수익사업 한계로 연초부터 깊은 시름에 잠겼다.


국내 홈쇼핑업체들은 지난해 터진 '신종플루' 여파로 관련 제품이 날개 돋친 듯 팔리며 매출 상승을 견인했다. 또 '절품마케팅'(일정기간이 지난 뒤에는 가격이 오르는 상품과 관련된 마케팅)이 인기를 끌면서 보험상품 판매가 급증, 수익성 호조로 이어졌다.

매출에서는 신종플루가, 수익성에서는 보험 상품 판매가 홈쇼핑 업체들의 성장에 톡톡한 역할을 한 셈이다.


GS샵 관계자는 11일 "신종플루에 따른 관련 상품 판매가 늘면서 매출이 크게 상승했다"며 "정확한 통계는 안나오지만 25%정도 매출증대에 기여한 것 같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또 "생명보험사들의 보험 상품 판매도 지난해 가입을 하지 않을 경우 보험금이 올라간다는 '절품 마케팅'이 주효하면서 수익성 개선에 크게 기여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GS샵은 금호생명, 동양생명 등 상당수 보험사들의 보험 상품 판매를 통해 수익측면에서 짭짭한 재미를 본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2010년 경인년 새해가 되면서 홈쇼핑 업체들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지난해와 같은 '호재'성 재료들이 없기 때문이다.


CJ오쇼핑 관계자는 "올해는 수익성이나 매출견인에 도움이 될 만한 호재들이 없다"며 "앞으로 어려움이 예상된다"고 털어놨다.


이에 따라 올해 홈쇼핑 업체들은 '내치'보다는 '외연' 확대에 주력할 방침이다.


CJ오쇼핑은 인도 진출을 적극 추진한다. 이 회사는 지난 2004년 중국 상하이에 진출한 동방CJ를 통해 상당한 수익을 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GS샵은 1년8개월 전에 진출한 인도지역내 홈쇼핑 사업에 내심 기대를 걸고 있다. 중국내 중경지역 출점을 계기로 다른 지역 내 출점도 저울질 중이다.


그런가하면 롯데홈쇼핑과 현대홈쇼핑은 말레이시아, 인도네이사, 베트남, 인도 등 동남아 진출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롯데홈쇼핑 관계자는 "국내 홈쇼핑 시장은 포화상태에 달했다"며 "올해는 그 어느 때보다 국내 홈쇼핑 업체들의 해외 진출이 봇물을 이룰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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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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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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