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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년사] 박용현 회장 “두산만의 경쟁력 강화해야”

[아시아경제 채명석 기자] 박용현 두산 회장이 2010년 새해 경영 화두로 ‘두산만의 경쟁력 강화’를 제시했다.


박 회장은 31일 발표한 신년사를 통해 “2010년은 새로운 10년의 시작이지만 경기 전망은 여전히 엇갈리고 있고 불확실성이 아직 곳곳을 드리우고 있다”면서 “이럴 때일수록 어떠한 환경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두산만의 경쟁력’을 갖춰 나가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앞서 두산그룹은 올해 추정치보다 매출은 14%, 세전영업이익(EBIT)은 100% 늘어난 24조4000억원, 1조6000억원을 달성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러한 전략을 바탕으로 새로운 10년이 끝나는 2020년에는 글로벌 톱(Top) 200대 기업에 진입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박 회장은 ▲선택과 집중을 통한 성장 전략 추구 ▲지속적인 체질 개선 및 내부역량 강화 ▲재무 건전성 확보 ▲존경받는 두산이 되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회장은 “우리의 주 무대는 글로벌 시장이고, 2010년에도 매출의 60% 이상을 해외에서 올릴 것”이라면서 “회사의 가치 창출과 수익을 전제로 지역과 제품에서 선택과 집중을 추구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밥캣, 밥콕, 스코다 파워 등 해외 계열사들과의 효율적 통합으로 시너지 효과도 극대화하고, 현지 밀착 마케팅으로 러시아, 남미와 같은 신흥시장 공략도 강화해 나갈 것을 주문했다. 또한 친환경 설비, 신재생 에너지 등 미래사업 기술개발에도 속도를 올려 장기적인 안목과 시장 예측으로 선진 업체보다 우리가 먼저 개발할 수 있는 기술이 무엇인지 늘 검토해야 한다고 전했다.


박 회장은 2000년대 이후 추구해온 비유기적(Inorganic) 부문과 유기적(Organic) 부문의 병행 발전을 통한 성장 전략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기적 성장은 인수합병(M&A)과 같이 새로운 엔진 발굴을 통한 스피드 성장을, 비유기적 성장은 자체 역량 강화를 의미한다. 아울러 지주회사 체제를 바탕으로 한 경영시스템을 해외 계열사에도 확대 적용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박 회장은 “기업가치에서 재무 건전성은 가장 중요한 요소”라면서 “언제 닥칠지 모를 위기상황에 대비해 지속적인 현금 창출 노력과 총체적 리스크 관리로 더욱 우수한 재무구조를 확보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진정한 경쟁력을 갖춘 두산의 모습은 기술과 실적을 바탕으로 하되 사랑 받고 존경 받는 기업, 두산의 임직원과 가족들이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회사에 있을 것”이라면서 “두산 고유의 사회공헌활동 프로그램을 통해 두산의 브랜드 가치도 높아질 것”이라고 전했다.

채명석 기자 oricms@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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