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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월 소비자물가 2.4%↑.. 4개월 연속 2%대 안정 (상보)

[아시아경제 장용석 기자] 소비자물가가 4개월 연속 2%대 상승률을 기록하며 지속적인 안정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통계청이 1일 발표한 ‘11월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는 지난 해 11월에 비해 2.4% 올랐다.

전월비로도 0.2% 오르며 10월의 -0.3% 이후 한 달 만에 상승세로 반전했다.


전년 동월대비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지난 해 7월 5.9%로 정점을 찍은 뒤, 8월 5.6%, 9월 5.1%, 10월 4.8%, 11월 4.5%, 12월 4.1%, 올 1월 3.7%로 계속 하락하다 2월 4.1%로 소폭 상승했으며, 3월 3.9%, 4월 3.6%, 5월 2.7%, 6월 2.0%, 7월 1.6%, 8월 2.2%, 9월 2.2%, 10월 2.0% 등을 기록했다.

전월비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지난해 11월 -0.3%, 12월 0.0%, 올 1월 0.1%, 2월 0.7%, 3월 0.7%, 4월 0.3%, 5월 0.0%, 6월 -0.1%, 7월 0.4%, 8월 0.4%, 9월 0.1%, 10월 -0.3%였다.


부문별 소비자물가는 식료품·비주류음료의 경우 배추, 돼지고기, 사과, 귤, 쌀 등이 내려 1.6% 하락했고, 통신 부문도 0.1% 하락했다.


그러나 의복·신발부문은 여자자켓, 점퍼, 여자코트 등이 올라 1.5% 상승했으며, 교통부문은 휘발유, 경유 등이 올라 1.2% 상승했다. 또 기타잡비 부문은 금반지, 가방 등이 올라 1.1% 상승했고, 나머지 주류·담배부문, 주거 및 수도·광열부문, 가구집기·가사용품부문, 보건의료부문, 교양·오락부문, 외식·숙박부문은 0.1~0.3%의 상승률을 보였다.


교육 부문은 전월대비 변동이 없었다.


전년 동월대비론 통신부문만 0.1% 하락했고, 나머지부문은 식료품·비주류음료 부문이 3.0%, 의복·신발 부문이 6.3%, 기타 잡비 부문이 6.6% 각각 올랐다.


품목성질별지수를 보면, 상품이 전월보다 0.3%, 지난해 같은 달보다 3.5% 올랐다.


농축수산물은 농산물과 축산물이 전월에 비해선 2.7% 내린 반면, 지난해 같은 달에 비해선 2.8% 상승했다.


공업제품은 석유류 상승의 영향으로 전월대비 1.0% 올랐고, 전년 동월 대비론 내구재와 섬유제품 등이 올라 3.7% 상승한 것으로 집계됐다.


서비스는 전월대비 0.1%, 전년 동월대비 1.8% 각각 올랐고, 그중 집세는 전월대비 0.2%, 전년 동월대비 1.1% 상승했다.


공공서비스는 전월대비 변동이 없었으며, 전년 동월대비 1.5% 올랐다.


개인서비스는 전월대비 0.1%, 전년 동월대비 2.0% 각각 상승했다.


10월 생활물가지수는 전월대비 변동이 없는 가운데, 지난해 같은 달보다는 2.3% 상승했고, 전년 동기비로도 2.0% 올랐다.


생선류, 채소류, 과실류 등을 대상으로 한 신선식품지수는 전월대비 3.6% 하락한 가운데, 전년 동월대비 4.4%, 전년 동기대비 7.6% 각각 상승했다.


구체적으로 신선어개(어류·조개)는 전월대비 1.7%, 전년 동월대비 13.8% 각각 올랐고, 신선채소는 전월대비 2.2% 하락한 가운데, 전년 동월대비 6.8% 상승했다.


신선과실은 전월대비 9.3%, 전년 동월대비 4.8% 각각 하락했고, 기타신선식품은 전월비 2.2% 하락한 가운데, 전년동월비론 3.2% 올랐다.


아울러 농산물 및 석유류 제외지수는 전월대비 0.2%, 전년 동월대비 2.5%, 전년 동기대비 3.7% 각각 올랐다.


한편 시·도별 소비자물가동향을 보면, 전북은 변동이 없는 가운데 서울, 부산 등 나머지 15개 시·도가 전월보다 0.1~0.3%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별시와 광역시를 제외한 31개 도시별로는 의정부, 안양, 춘천, 전주는 변동이 없으며, 성남, 부천 등 27개 도시는 0.1~04% 올랐다.

장용석 기자 ys4174@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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