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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도요타 사장 "하토야마 정부에 기대 크다"

지난 6월 세계 최대 자동차 메이커인 도요타의 사장이자 최고경영책임자(CEO)에 취임한 후 남다른 CEO의 모습으로 이따금씩 언론에 모습을 드러내던 도요다 아키오(豊田章男)가 새로 출범하는 하토야마 호에 쓴 소리를 던져 눈길을 끌고 있다.


아키오 사장은 8일 취임 후 가진 첫 기자간담회에서 이달 중순께 새로 닻을 올리는 민주당 정권에 대해 업계를 대표해 다양한 기대감과 함께 우려를 표명했다.

그는 우선 2020년까지 온실가스를 1990년 대비 25% 삭감하겠다는 하토야마 차기 정부에 대해 신중한 결정을 요구했다. 그는 “지구 온난화 문제는 도요타에게도 가장 중요한 과제이지만 사실, (25% 삭감) 목표 달성은 너무 어렵다”고 토로했다. 그의 발언은 하토야마의 온실가스 삭감 목표에 반발하고 있는 재계의 목소리를 대표하는 것으로도 받아들여져 특별히 일본 언론들의 주목을 모았다.


도요타는 민주당의 목표를 달성하려면 일본 전역에서 달리고 있는 차량의 절반, 새로 보급되는 차량의 90%를 친환경차로 대체해야만 가능하지만 겨우 자리 잡기 시작한 하이브리드 차와 전기차의 개발이 이제 걸음마 단계인 만큼 현실가능성이 희박하다는 입장이다. 따라서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신중하게 재고해 달라는 것.

아키오는 또 현재 친환경차 구입 시 지급하고 있는 보조금 제도를 신 정부가 내년 이후에도 지속했으면 하는 바람을 나타냈다. 지난 8월 일본 내 신차판매 대수는 정부의 자동차 업계 지원책 효과에 힘입어 13개월 만에 전년 동기 수준을 웃돌았다.


8월 신차판매 순위에서는 '프리우스'와 '인사이트' 등 하이브리드 차가 상위권을 휩쓸 정도로 정부의 보조금 혜택이 힘을 발휘했다. 하지만 정부의 보조금 지급이 내년 3월말 중단됨에 따라 모처럼의 순풍에 제동이 걸릴 것으로 우려되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해 아키오는 민주당이 자동차 관련 잠정세율을 다음 회계연도부터 폐지하겠다는 공약에 대해서도 재검토를 요구했다. 그는 “잠정세율이 있었기 때문에 친환경차 보조금과 감세혜택이 가능했다”며 세수 감소로 모처럼 호조를 보이고 있는 자동차 업계에 또다시 한파가 몰아칠 수도 있다는 우려감을 내비쳤다.


일본의 잠정세율은 1970년대 오일쇼크 당시 에너지 절약 촉진 운동의 일환으로 정부가 마련한 이중과세 성격의 세금을 말한다. 당시 일본 정부는 에너지 절약을 위해 기본세에다 휘발유세, 자동차 취득세, 자동차 중량세 등에 잠정세율을 부과해 30년 동안 연장 시행해 오고 있다.


아키오 사장은 일본 다음으로 큰 미국 시장이 본격적으로 회복되지 않고 있다는 점 등을 들며 “신차 판매는 여전히 수렁에 빠져 있어 이익이 나올만한 수준에 이르려면 아직 멀었다"고 말했다.


일본 언론들은 좀처럼 말을 아껴온 도요타가 업계를 대표해 입을 연 만큼 민주당의 정책에 다소의 변화가 있을 수도 있다는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았다.

배수경 기자 sue6870@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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