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기업 경기전망, 미국보다 유럽이 낙관적

ING의 사이먼 굿펠로우 주식스트래티지스트는 최근 몇 달 동안 일반적인 경제 데이터로는 기업들의 수익을 예측한다는 것이 어렵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그는 이들 데이터들이 너무 변동이 심하고 제각각이어서 신뢰할 수 없다고 판단했다.

대신 그는 기업들에 대한 면밀한 분석에 들어갔다. 그는 지난 분기동안 유럽과 미국의 대형 기업들의 실적발표 시의 녹취록을 분석했다.

그리고 그는 놀랄만한 결론에 도달했다. 즉, 유럽 기업들은 미국의 경쟁자들보다 훨씬 더 낙관적으로 미래를 내다보고 있다는 것이었다. 그는 유럽 기업의 경영진들은 낙관론과 비관론이 대략 동등한 것으로 조사된 반면 미국 기업의 경영진들은 전적으로 부정적인 전망을 내비쳤다고 밝혔다. 그는 "미래를 내다볼 수 없는 경우 무엇인가 예측을 내놓아야 한다면, 일정한 패턴이 없어지게 된다"고 말한다.

유럽과 미국의 경영진들 사이의 불일치가 존재하는 이유 가운데 하나는 기업 정보에 대한 투자자와 경영진의 자세의 차이 때문이라고 파이낸셜타임스(FT)가 18일 보도했다. 미국의 대 기업에서 일하는 유럽의 한 집행임원은 "이는 문화적 차이라 할 수 있다"며 "미국에서는 현재 긍정적인 것도 나중에 부정적인 결과가 나올 경우 집단소송을 당할 수 있다"고 말했다.

유럽의 한 투자가도 "유럽에서는 비공개 코멘트를 많이 듣게 된다"며 "독일이나 스웨덴에서는 이를 근거로 집단소송을 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유럽 내에서도 이같은 차이는 구별된다. 스위스의 럭셔리 전문업체인 리치몬트의 경우 지난 4월 매출액이 전년대비 19% 감소했다고 밝힌 바 있다. 리치몬트의 요한 루퍼트 회장은 "현재 세계경제에는 매우 희망적인 조짐이 거의 없다"고 말했다. 반면 세계 최대의 럭셔리 전문업체인 LVMH는 지난 4월 와인과 주류 매출이 소폭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힌 바 있다.

UBS의 닉 넬슨 주식 스트래티지스트는 "이는 행동적 차이로 볼 수 있다"고 지적한다. 그는 "최고 경영자들은 희망적인 얘기를 하기 좋아하는 쪽과 그다지 정보를 공개하기를 원치 않지만 나중에 깜짝놀랄만한 좋은 실적을 발표하는 경우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기업들의 회복에 대한 예측이 얼마나 믿을만한가 하는 점에 대해 의문을 갖고 있다. 그는 "기업들의 실적 전망은 장세흐름보다 뒤늦은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크게 투자수익에 도움이 되지는 않는다"고 지적한다. 유럽의 한 투자자는 바이엘의 낙관주의와 바스프의 비관주의를 비교한다. 그는 "과거 실적을 기반으로 볼때 바스프의 예측에 더 믿음이 간다"고 말했다.

은행 업종의 경영진들은 주로 낙관적인 전망을 내놓는 경우가 많다. 스페인 BBVA는 경기 상황이 바닥을 지나 회복하고 있다고 밝혔다. 도이체방크의 요세프 액커만 최고경영자는 2009년은 매우 낙관적이라고 말한 바 있다. 하지만 은행 업종에서의 낙관론에도 불구하고 UBS와 코메르츠 등 일부 은행들은 고전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와 함께 경기관련 업종의 경우 비관적인 전망이 나오고 있어 향후 몇 달 내의 광범위한 기업 실적회복에 대한 전망을 불투명하게 하고 있다. 소비재 유통업종인 유니레버의 폴 폴먼 CEO는 지난 주 "어려운 경제 상황이 당분간 지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많은 제조업체들도 주문 취소의 어두운 그림자가 드리우고 있다. 항공기제조업체인 EADS는 올해 1분기 신규수주 건수는 22건이 취소된 뒤 8건에 그쳤다고 밝혔다. 이는 1년전 같은 기간의 395건에 비해서는 크게 줄어든 것이다.

스웨덴의 베어링 제조업 체인 SKF의 팀 존스턴 최고 경영자는 얼마전 터널의 끝이 보이는지 아니면 터널 한가운데 있는지를 묻는 질문을 받은 적이 있다. 그는 이에 대한 답변으로 "이번 터널은 길고 어둔 터널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노종빈 기자 untie@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