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모기 잡는 식물' 이용 방재방법 서울창의상 '우수상' 수상

금천구 보건소 의약과 학습동아리(CoP) '행복아카데미' 서울창의상 우수상 수상

금천구(구청장 한인수)는 서울시가 주관한 서울창의상 지식경영부문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서울창의상은 창의적인 제안, 사업시행 등으로 시정발전에 기여한 자(시민·공무원)에게 포상금 등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시상제도로 서울시와 자치구의 전 학습동아리를 후보로 한 지식경영부문에서 금천구 학습동아리(CoP)인 의약과 ‘행복아카데미’가 우수상을 수상하게 됐다.

‘행복아카데미’는 모기, 파리 등 해충을 구제함에 있어 살충제 등 화학적 방제에 따른 위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대체방법으로 벌레를 잡는 식물을 이용한 환경친화적 자연방제 방법을 연구 관찰하는 학습동아리(CoP)다.

이 연구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행복아카데미’ 회원들은 서적 및 인터넷을 이용한 학습·토론 및 전문가 자문 뿐 아니라 실제 어린이집 및 공원 등에 식충식물을 재배, 이에 의한 방역 효과에 대해 측정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벌여 왔다.

이를 통해 살충제 사용이 20%, 해충 출현이 13% 감소하는 것으로 확인하고 연구결과를 토대로 실제 방역사업에 반영, 대체 방역시스템으로 운영하게 됐다.

또 식충식물 방역 뿐 아니라 음식물 쓰레기 처리장, 적환장 등 고밀도 해충 출현 장소에 실외용 식물을 재배함으로써 시민들의 안전 공감대를 조성하고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환경과 자연의 소중함을 자연스럽게 일깨워 주어 환경 친화적 자연학습 교육의 장을 마련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점수를 받았다.

행복아카데미 회장인 의약과 김봉님 팀장은 "구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마땅히 해야 할 연구과제로 이러한 큰 상을 받게 돼 영광"이라면서 "올해도 학습동아리 활동을 통한 과제 연구로 구민들의 행복총량을 높이는 방안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