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몽구 현대기아차그룹 회장이 글로벌 판매확대를 통한 수익 확보를 2009년 최우선 경영 과제로 설정했다.
정몽구 회장은 2일 서울 양재동 본사 사옥에서 열린 시무식 신년사를 통해 올해 경영화두를 위기에서의 생존으로 제시하고, 임직원들에게 경기침체에 따른 위기 극복과 지속성장을 위한 핵심 경쟁력 제고에 주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현대ㆍ기아차는 이를 위해 ▲판매지원 체제 운영 및 고객 대응능력 강화 ▲기본 경쟁력 지속 강화 ▲ 효율적인 조직 운영을 실천 방안으로 내세웠다.
정 회장은 이날 "올해는 글로벌 경제 위기가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측되는 가운데 생존 경쟁에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임직원들이 모든 역량을 결집해야 한다"며 "판매확대만이 글로벌 경제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유일한 방안이며, 글로벌 시장 전역에서 독창적이고 효과적인 판매확대 방안을 추진하는 동시에 국가별로 고객이 원하는 사양의 차를 경쟁업체 보다 한발 앞서 개발 공급함으로써 시장을 선점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 회장은 또 "불황기 일수록 고객 및 딜러의 요구사항을 신속히 파악하여 대응할 수 있도록 해야할 것"이라며 "연구개발(R&D), 품질 등 세계적인 수준에 도달해 있는 기본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급변하는 시장 상황에 빠르게 대처하기 위해 회사 내 각 부문간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해 글로벌 시장정보를 공유하고 시장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는 등 조직 운영의 효율성을 제고하라"고 주문했다.
이밖에 정 회장은 전문 인력 양성을 강화해 미래 경쟁력 확보와 성장 발전에도 대비할 것을 당부했다.
이에 대해 그룹 관계자는 "이번 신년사는 경영환경 악화에 대비해 비상경영을 선포한 현대기아차그룹이 적극적인 판매확대 노력과 수익성 확보로 위기를 극복하고 이를 발판 삼아 글로벌 선두기업으로 부상하는 전기를 마련하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다"고 설명했다.
조태진 기자 tjj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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