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진기자
강서구청 전경. 강서구 제공.
서울 강서구(구청장 진교훈)가 복잡하고 어려운 정비사업에 대한 구민들의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해 ‘재개발·재건축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게시판을 개설하고, 온라인 소통창구를 마련했다.
'재개발·재건축 무엇이든 물어보세요!'에서는 기본적인 정비사업의 종류 및 용어의 정의부터 시작해 정비사업의 절차, 관련 분쟁 해결, 법률 자문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구민들이 요청한 구역에 대해 재개발, 재건축, 모아타운 등 사업별 노후도 및 사업 여건을 분석 후 추진 가능한 사업도 안내한다. 게시판은 정비사업 부서 담당 공무원이 1차적으로 관리하고, 필요 시 강서구 재개발·재건축 전문가지원단의 자문을 받을 수 있다.
전문가지원단은 건축, 도시계획, 기계설비, 감정평가, 주거환경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27인으로 구성돼 있으며, 정비사업 비용 분석 자문과 정비계획 입안 검토 등 전반적인 사전 컨설팅 업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재개발·재건축 무엇이든 물어보세요!'는 강서구민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며, 구 누리집(도시개발소식>주택/도시/부동산>도시개발소식)에서 사업유형 선택 후 문의 사항을 작성하면 된다.
진교훈 구청장은 “'이 게시판이 정비사업에 대한 구민들의 궁금증을 시원하게 해결해 줄 수 있는 매개체가 되기를 기대한다”며 “노후된 원도심의 활성화와 신속한 사업추진을 위해 구민들을 도울 수 있는 방법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