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금리·수수료 인하…금융권 1조265억 상생금융 지원

각 업권 특성에 맞는 상생금융 과제 발굴해 지원
'소상공인 금리부담경감 3종 세트'도 순차적 추진 중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를 통한 '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 서비스가 개시 15일 만에 신청자 수 1만명을 넘었고, 신청액도 1조8000억원에 육박했다. 사진은 25일 서울 용산구에 설치된 시중은행 ATM. 사진=강진형 기자aymsdream@

금융권이 지난해 3월부터 대출금리와 수수료 인하 등 상생금융으로 1조265억원을 지원한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권 이자 환급 및 대환 대출 프로그램 지원 규모를 제외한 수치다. 수수료 면제 금액과 대출 원리금 상환 부담 경감액 등 순수 혜택만 합산한 결과다.

20일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9개 은행은 지난해 3월부터 2월까지 344만여명에게 9076억원의 혜택을 제공했다고 밝혔다. 은행권 목표 기대효과의 95.3% 수준이다.

가계 일반차주 186만여명에게 대출금리 인하, 만기 연장 시 금리 인상 폭 제한 등을 통해 5025억원을 지원했다. 또한 저신용·저소득 등 취약차주 87만여명에게는 중도상환수수료 면제, 저금리 대환대출 등을 통해 930억여원을 지원했다.

중소기업·소상공인 71만여명에게는 대출금리 인하, 연체이자율 감면 등을 통해 2730억여원을, 기타 보이스피싱 피해자 법률 지원·고령자 특화점포 개설 등을 통해 391억여원을 지원했다.

9개 여전사가 금융소비자에게 제공한 혜택은 1189억원으로 추산된다. 연체차주 채무감면 등에는 466억, 취약계층 대환대출 등에는 615억원 등이 지원됐다. 여전업권 목표 기대효과 55.1% 수준이다.

여전업권은 연체차주에게 채무감면 확대, 저금리 대환대출 등을 통해 466억여원을 지원하고, 저신용·저소득 등 취약계층에게 저금리 대환대출, 상환기간 연장 등을 통해 615억여원을 지원했다. 채무재조정, 신용회복 상담 등을 제공중이며 중소가맹점 등에게는 캐시백, 매출대금 조기지급 및 할부금리 인하를 통한 상용차 구입 지원 등으로 108억원을 지원했다. 빅데이터를 활용한 가맹점 상권분석, 마케팅 지원 등 다양한 컨설팅도 제공하고 있다.

이번 지원 규모 합산에서는 제외됐지만 보험업권도 취약계층 보호를 위한 상품 개발 등 상생금융 과제를 발굴·추진하고 있다. 보험권은 자동차보험의 올해 보험료를 평균 2.5% 인하했고, 5200억여원의 자동차 보험료 절감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추정됐다.

또한 보험권은 실직, 중대 질병, 출산·육아 등에 따른 소득단절기간에 보험료 납입을 1년 유예하는 '보험소비자 민생안정특약'을 출시하고 보험계약대출의 이자 납입유예 신청도 가능하게 했다.

금융위는 "앞으로 민생금융지원 및 상생금융이 체계적이고 신속하게 집행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이겠다"며 "금융권의 상생과제 발굴 및 집행, 상생·협력 금융상품 우수사례 전파 등을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금융권은 소상공인의 이자부담 경감을 위해 지난 1월 개최된 민생토론회를 통해 발표했던 '소상공인 금리부담경감 3종 세트'를 순차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경제금융부 임철영 기자 cylim@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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