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경환기자
서울 남부 지역을 대표하는 물류 거점이 새롭게 조성된다. 서초구 양재동 225일대에 지하 8층~지상 58층 규모의 도시첨단물류단지를 짓는 사업으로, 도심 물류 시설 확충은 물론 연구와 상업 분야까지 다양한 시설을 융복합한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29일 서울시는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양재 도시첨단물류단지 개발사업'에 대한 계획안을 승인 고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양재 도시첨단물류단지 승인은 지난해 8월 서부트럭터미널 도시첨단물류단지에 이어 두 번째로 추진되는 사업이다. 서울 시내 서부~남부권에 걸친 2개 핵심 권역별 거점 조성이 2년 만에 빠르게 추진되는 셈이다.
'도시첨단물류단지'는 최첨단 기술의 물류단지와 R&D-비즈니스 업무·판매·숙박·주거 기능이 혼합된 콤팩트시티 조성이 가능하도록 2015년 물류시설법 개정과 함께 도입됐다. 현재 마지막 시범사업 지구인 금천구 시흥 유통업무단지 개발사업도 오는 2월 물류법이 완화 개정돼 도시첨단물류단지 개발도 빨라질 전망이다.
양재동 물류단지는 총면적만 8만6002.5㎡로, 지하 8층부터 지상 58층 규모다. 서울시 내 첨단물류·유통·상업·지원시설이 어우러진 R&D-비즈니스 기반의 '스마트&그린 콤팩트시티'를 조성하는 게 골자다. 특히 서울 물류 서비스의 획기적인 향상과 함께 산업성장·친환경·지역 상생 등 다양한 가치 구현을 위한 사업 비전도 제시하도록 했다. 탄소중립 선도, 물류·유통 산업 성장기반 조성, 택배 노동자 근로 여건 현대화 등으로 차세대 물류 거점단지로서 도시 경쟁력 제고에 기여하기 위한 취지다.
교통망 및 접근성 방안도 동시에 마련한다. 물류단지계획심의위원회의 '조건부' 의견에 따라, 대중교통 접근성 향상 및 외부교통개선대책 분담금 상향, 지상부 주차장 설치 등이 보완 적용돼 포함됐다. 대중교통 접근성 향상을 위해 신분당선 역사(가칭 만남의 광장역) 신설을 적극 협조해 원인자 부담 원칙에 따라 사업비를 부담(1차분 500억원을 우선 부담)하고, 향후 공신력 있는 전문기관의 검증 결과에 따라 분담률은 추가될 것으로 예상된다.
주변의 교통상황을 반영해 외부교통개선대책(신양재IC 연결로 신설, 양재IC 평면화)에 대한 사업자 분담률을 상향해 총 20.9%, 292.3억원에서 27.1%, 379.6억원으로 기정대비 87.3억원 추가 부담한다. 이밖에 공공기여로는 ▲R&D 관련 연구·업무시설(2만3600㎡) 확충 ▲ 소셜믹스를 통한 공공임대주택(45세대) 공급 ▲경부간선도로 재구조화 사업비부담 및 신양재IC 상하행선 램프 신설 ▲서초구 재활용처리장 현대화 등 지역 기반시설 확충에 5607억원 투입 등이 이뤄진다.
서울시 관계자는 "그동안 양재IC 일원은 경부고속도로를 통한 서울의 남부 진입 관문임에도 불구하고 상습교통 정체 및 개발 지연으로 장기간 방치된 지역이었지만 향후 대규모 유통·물류단지와 R&D 신성장 산업의 유치로 서울시 신규 도심기능과 관광명소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양재 도시첨단물류단지는 향후 서초구청의 주택건설사업계획승인 등의 행정절차를 거쳐 2025년 상반기 중 착공, 2029년 준공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