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 '기후동행카드' 참여하지만 광역버스는 첩첩산중

광역버스 적용 위해서는 국토부 합의 필요
대광위, 경기도 광역버스 준공영제 진행중

김포시가 서울시의 '기후동행카드'에 참여하기로 하면서, 어떤 대중교통 수단이 더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을지 관심이 모인다. 하지만 출퇴근 이용객이 가장 많은 광역버스는 국토교통부와 합의가 먼저 이뤄져야 할 전망이다.

오세훈 서울시장과 김병수 김포시장이 7일 오전 서울시청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서울-김포 기후동행카드 확대참여 업무협약식에 참석해 기후동행카드를 들고 기념 촬영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 [이미지출처=연합뉴스]

8일 서울시와 김포시에 따르면 양 지방자치단체는 전날 '기후동행카드 참여 업무협약'을 체결한 데 이어 실무협의를 준비하고 있다.

기후동행카드는 서울시가 내년 1월 선보이는 무제한 대중교통 이용권이다. 서울시 적용 요금은 월 6만5000원이다. 김포시 적용 요금은 ▲6만 5000원~7만원 수준(김포골드라인) ▲10~12만원 수준 이용권(김포 광역버스)에서 결정할 예정이다.

김포시의 정기적인 대중교통 이용객은 하루 약 8만5000명으로, 이 중 서울∼김포 대중교통 이용객은 약 4만4000명(52%)에 달한다. 서울권역 통근 주요 수단인 김포골드라인은 하루 3만명이 이용하며 광역버스 이용객은 하루 1만4000명으로 추산된다.

관심은 어떤 광역버스가 혜택을 받을 수 있느냐는 것이다. 현재 광역버스라는 별도 법적인 규정은 없다. 다만 일반적으로 2개 이상 시·도를 통과하는 노선을 광역버스라고 부른다.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시행령에 따르면 시내버스는 광역급행형, 직행좌석형, 좌석형, 일반형으로 구분된다. 이중 일반형을 제외한 나머지를 일반적으로 광역버스라 부른다.

김포를 통과하는 광역급행버스는 2개 노선이 있다. 버스번호 네자리 숫자 앞에 'M'자가 붙는 버스다. 광역급행버스는 국토부가 관리한다. 국토부는 내년 하반기부터 마일리지 환급형 'K-패스'를 시행할 계획이다.

직행좌석버스는 상황이 복잡하다. 김포시 직행좌석버스는 16개 노선이다. 경기교통공사에 따르면 이 중 8개는 경기도 공공버스 노선이고, 8개는 국토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의 준공영제 노선이다. 지난해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시행령 개정에 따라 국토부는 김포시를 포함한 경기도 일부 기초단체의 직행좌석버스 사무 권한을 회수 중이다. 현재 대광위는 경기도 직행좌석버스·광역급행버스 준공영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경기도 공공버스는 국비가 투입되지 않지만, 대광위 준공영제 버스는 국비 50%, 지방비 50%의 비율로 국비 보조가 들어간다. 현재 시·도지사가 갖고 있던 광역버스 면허·휴업·폐업 권한, 운임·요금 결정 권한도 앞으로 대광위에 이관된다.

상황이 이렇기 때문에, 광역버스에 기후동행카드를 적용하려면 국토부 협조가 필요한 것이다. 김포시는 이제부터 서울시와 함께 세부 사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두 지자체는 참여 노선 결정과 김포시 적용 기후동행카드 가격을 함께 논의할 방침이다. 앞서 지난달 17일에는 인천시가 기후동행카드에 참여키로 했으나, 인천 광역버스 요금 결정권은 인천시가 갖고 있어 김포와 같은 문제는 없다.

사회부 성기호 기자 kihoyeyo@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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