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 증가 중인 양주시… ‘힐스테이트 양주옥정 파티오포레’ 배후수요 기대

경기 양주 옥정지구에 현대건설 책임준공 ‘힐스테이트 양주옥정 파티오포레’ 성황리 계약 중

경기도 양주시가 10년 새 인구 20% 이상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2023년 1월 기준 양주시의 인구는 24만 5,451명으로 2013년 1월 20만 328명 대비 10년 새 22.5%가 늘며 경기 북부권역에서는 파주·남양주와 함께 가장 높은 인구 증가세를 보였다. 경기도 전체 평균 상승률인 12.3% 대비 약 2배가 높은 상승률이다.

이처럼 양주시에 인구가 유입되며 증가를 보이고 있는 이유는 GTX, 7호선 등 교통 호재를 비롯한 지역개발이 잇따르며 경기 북부권역 대표 중심지로 거듭나고 있기 때문으로 파악된다. 실제 경기도 양주시가 인구 50만 광역 거점도시로 도약하기 위해 경제, 교육, 문화 등 여러 방면에서 계획 추진에 나서고 있다.

양주시는 지난해 6월 경기도로부터 ‘2035 도시기본계획’이 최종 승인을 받았다. 2035 도시기본계획은 양주시의 미래상과 도시의 장기적 발전방안을 제시하는 법정상위계획으로, 공간계획뿐만 아니라 모든 계획과 정책 수립의 기본방향을 제시하는 도시발전 로드맵이다.

이번 로드맵을 통해 양주시는 더불어 잘사는 상생도시, 경제가 살아나는 미래성장도시, 모두가 누리는 문화복지도시, 깨끗하고 아름다운 녹색관광도시를 4대 목표로 잡고, 이를 기반으로 2035년 목표인구를 50만4000명으로 설정했다.

이를 위해 양주시는 GTX-C노선, 전철 7호선 연장선, 수도권 순환철도망인 교외선,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등 광역교통시설과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한 BRT 계획 등 교통계획을 수립했다. 현재 전철 7호선 도봉산~옥정 연장선은 2026년 말 개통을 목표로 공사가 진행 중이며, 옥정~포천선은 지난해 10월 기본계획이 승인됐다. 또 GTX-C노선도 우선협상대상자와 실시협약을 마친 상황이다. 이 외에도 능곡~양주~의정부를 잇는 교외선 재개통과 서울~양주 고속도로 건설 등의 사업이 도시기본계획안에 반영됐다.

또한 계획안에는 미래성장 동력 확보 및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양주테크노밸리 조성 및 역세권개발사업 등 신성장 인프라를 구축하고 은남일반산업단지, 회천 도시첨단산업단지 조성, 경기북부 비즈니스센터를 건립해 경기북부 산업구조 고도화 추진을 위한 컨트롤 타워를 구축하고 창업지원을 통한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여기에 녹색관광시대를 목표로 향후 남북통일시대 남북 관광객 수요에 대비한 관광 인프라를 확충하고 다양한 유형의 숙박시설로 마련해 체류형 관광 기반을 확대한다는 것을 실천전략으로 수립하고 있다. 이 외에도 계획안에는 아트밸리, 폐석산 관광화, 장흥영화촬영장 등 기존 관광자원을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리조트형 실버타운 조성, 고령층 특화관광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바람직한 미래상과 발전 방향을 담았다.

이처럼 다양한 개발이 양주시가 발표한 계획안에 포함되면서, 최근 지역 부동산 시장에 대한 관심도 뜨거운 상황이다. 양주 옥정신도시 부동산 관계자에 따르면, 최근 석 달간 한 아파트 단지에서만 분양권이 200개가 넘게 거래된 것으로 전해졌다. 7호선 지하철 연장, GTX 개통 등 여러 개발호재를 염두에 두고 잇따라 매수에 나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2월 초 기준 국토교통부 실거래가시스템에 따르면 ‘양주 옥정신도시 D단지’는 지난해 11월부터 현재까지 분양권이 200건 이상 거래되었다. 인근 신축 단지도 거래가 활발하다. 1140가구 규모의 옥정동 ‘옥정P단지’는 지난해 11월부터 현재까지 33건 거래됐다.

이러한 가운데, 경기 양주신도시 옥정지구에 공급되는 ‘힐스테이트 양주옥정 파티오포레’에 수요자들의 관심이 모이고 있다.

우선 현대건설이 책임준공을 맡은 ‘힐스테이트 양주옥정 파티오포레’는 각종 금융혜택도 누릴 수 있다. 분양권 전매가 가능하며, 중도금 대출도 최대 2건을 받을 수 있고, LTV는 무주택자 70%, 1주택자 60%가 가능해 부담이 적다. 게다가 이 단지는 계약금 5%를 무이자로 대출을 지원하며, 중도금(50%)안심 확정금리(4.5%)를 제공한다

풍수지리학자에 따르면, 힐스테이트 양주옥정 파티오포레는 금계포란형의 명당 입지를 갖추고 있어 높은 입지가치를 지니고 있다는 평이다. 이 단지는 옥정지구에 위치해 풍부한 주거인프라를 이용하기에도 용이하다. 초중고교가 단지 인근에 위치하고 있고, 인근 중심상업시설에는 영화관, 다양한 식당과 편의시설이 형성돼 있으며, 이마트, 롯데마트, LF스퀘어 등 대형마트와 쇼핑몰도 접근하기 수월해 이용하기 편리하다.

힐스테이트 양주옥정 파티오포레는 옥정지구에 지하 1층~지상 3층 규모, 전용면적 84㎡, 총 809세대, 대지면적 약 5만여 평의 대규모 블록형 단독주택이다.

한편, 힐스테이트 양주옥정 파티오포레는 견본주택을 운영 중이다.

디지털마케팅부 최봉석 기자 mail00@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오늘의 주요 뉴스

헤드라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