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 열 중 여덟은 'ESG 경영 잘하는 기업 가고 싶다'

잡코리아, MZ세대 구직자 1183명 조사

임영진 신한카드 사장(사진 왼쪽 앞줄 두번째)이 지난해 6월 신한카드 본사 옥상정원에서 MZ 세대 직원들과 함께 최근 주요 현황에 대해 논의한 뒤 기념 촬영을 하는 모습.(사진제공=신한카드)

[세종=아시아경제 문채석 기자] MZ 세대(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자) 열 중 여덟은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잘 하는 기업에 취업하고 싶어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채용 플랫폼 잡코리아와 알바몬은 MZ 세대 구직자 1183명에게 'ESG 경영 기업 취업선호도'를 조사한 결과를 21일 발표했다.

설문 참여자 중 61.1%는 'ESG 경영에 대해 알고 있다'고 답했다. '잘 모른다'고 답한 응답자는 38.9%였다. '취업 희망 기업 선정 시, 기업의 ESG 경영 여부를 확인하는지' 질문한 결과 참여자의 51.6%가 '확인하는 편'이라고 답했다. 확인하는 이유로 'ESG 경영을 실천하는 기업이 앞으로 더욱 성장할 것이기 때문'이란 응답이 41.5%였다. 'ESG 경영을 실천하는 기업의 근무 환경이 더 우수할 것 같아서'(28.9%) '환경보호와 사회문제 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나의 가치관과 맞아서'(20.7%) 'ESG 경영 실천 기업에서 일한다면 애사심과 업무 보람이 더욱 높아질 것 같아서'(8.5%) 등이 뒤를 이었다.

기업의 ESG 경영 여부가 입사 희망 기업을 정하는 데 영향을 미치냐고 묻자 64.6%는 '이왕이면 ESG 경영을 실천하는 기업에 입사하고 싶다'고 답했다. 19.5%는 'ESG 경영을 실천하는 기업을 우선 순위로 두고 입사 지원 중'이라고 답했다. 열 명 중 여덟 명꼴로 ESG 경영 기업의 취업을 원하는 것으로 조사됐다는 의미다. '연봉과 근무환경에 만족한다면 기업의 ESG 경영 실천 여부는 상관없다'고 답한 이들은 14.6%에 불과했다.

기업의 ESG 경영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은 '언론 기사나 뉴스'(42.1%) '기업 홈페이지'(32.5%) '기업의 광고나 마케팅 활동'(16.7%) 순이었다. 참여자들이 중요시하는 ESG 경영 활동은 탄소 절감·기후 위기 예방 등 '환경'(43.4%), 노동·인권 등 '사회'(42.5%) 순이었다.

잡코리아 관계자는 "이제 '친환경'은 MZ 세대 마케팅에서 빠질 수 없는 키워드고, 최근엔 취업하고 싶은 기업 선택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잡코리아도 우수 환경기업 채용관을 별도로 운영하고 있으며 MZ 세대 구직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편"이라고 말했다.

세종=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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