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격하고 까다로워진 건축법에도 프리패스...EPS 준불연 단열재 ‘은성 더죤필보드’

단열재 6면 모든 면에 준불연 성능 적용한 ‘은성 더죤필보드’
우수한 화재 안전성에 단열 성능도 뛰어나

건축물 마감재와 단열재의 화재 안전기준을 대폭 강화한 건축법 개정안이 연말부터 시행되는 가운데 경북 경산지역의 단열재 전문업체가 개정된 건축법에 적합한 EPS 준불연 단열재를 개발해 주목을 받고 있다.

㈜은성이에스아이(대표이사 강선배)는 단일재료(심재)로 건축법상 준불연 성능을 확보해 화재에 강한 EPS 준불연 단열재 은성 더죤필보드(The Jyon Feel Board)를 자체 기술 개발하였다.

은성 더죤필보드는 현재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1면에만 방염시트를 부착하거나 난연액을 도포해 판매 중인 복합 제품과는 달리 단열재 6면 모든 면에 준불연 성능을 적용한 단일 EPS 준불연 제품으로서 탁월한 화재 안전성을 확보하면서도 단열 성능은 우수한 제품이다.

㈜은성이에스아이는 준불연 단열재인 ‘은성 더죤필보드’와 ‘은성 필보드’를 생산, 판매하고 있는데 단열재 원료인 폴리스티렌을 가열·팽창시켜 발포 폴리스티렌으로 생성한 후 입자 하나하나에 특수 난연재 코팅 처리 기술을 적용하여 단열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하였으며, 동시에 준불연성을 극대화하여 화재 발생시 연소를 막아주고 유독가스 발생을 억제하는 우수한 준불연 건축단열재이다.

특히, 은성 더죤필보드는 성능 평가 결과, 총 열방출량이 10분간 4~6MJ/㎡, 최대 열방출률은 10초 이상 200㎾/㎡를 초과하지 않았으며, 시험체를 관통하는 유해한 균열, 구멍 및 용융(녹아서 혼합)이 없고 가스유해성 시험 결과 행동정지시간 14분 이상으로 안정적인 준불연 성능을 갖춘 제품이다.

정부는 지난해 6월 ‘건설현장 화재안전 대책’에서 스티로폼(EPS)과 우레탄폼 단열재가 내장된 샌드위치 패널을 마감재(외벽 단열재 포함)로 쓰려면 반드시 준불연 이상의 성능을 확보하도록 하겠다고 발표했다. 또 화재안전 기준이 없었던 우레탄폼 등 내부 단열재도 난연 성능을 갖추겠다고 했다.

이런 난연·준불연 성능을 갖췄는지 검증하는 공인된 시험방법이 ‘콘칼로리미터법(KS F ISO 5660-1)’이다. 시험 샘플에 열을 가했을 때 발생하는 열과 연기를 수치화한 것으로, 총방출 열량(8MJ/㎡)과 최대 열방출률(200㎾/㎡) 기준치를 넘기면 안 된다. 난연 성능은 700℃에서 5분, 준불연 성능은 같은 조건에서 10분 정도 대피시간을 확보해야 한다.

은성 더죤필보드는 탁월한 준불연 성능을 갖췄으면서도 열전도율 성능은 0.034~0.035W/M·K로 단열재로서의 혁신적인 성능까지 만족시키는 제품이다.

㈜은성이에스아이 강선배 대표이사는 “이미 여러해 전부터 준불연 단열재를 연구 개발해왔다. 2017년 나등급 성능의 은성 필보드를 개발하여 생산·판매하였으며 2020년 필보드보다 단열 및 성능을 개선한 은성 더죤필보드를 개발 후 생산·판매 중이다. 끊임없는 연구개발을 통해 EPS 단열재의 취약점인 화재 안전성 문제를 해결하는 한층더 업그레이드된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덧붙여 “2000년 스티로폼 생산 전문사회로 창립한 ㈜은성이에스아이는 고객의 만족을 높이고자 체계적인 품질 프로그램을 통해 품질향상 및 신제품 개발에 힘쓰고 있으며 친환경 건축환경을 고려하여 더욱 안전하고 환경 친화적인 제품의 연구개발에도 매진하고 있다.”고 전했다.

최봉석 기자 mail00@asiae.co.kr<ⓒ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미디어기획실 최봉석 기자 mail00@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오늘의 주요 뉴스

헤드라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