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엔 여야 없다' 여야 의원 모여 '자동차 산업 발전' 논의

주호영 "자동차 산업 규제 풀자" 노웅래 "국회가 인프라 제공하자"

13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이룸센터에서 열린 '모빌리티 포럼 2차 세미나'에 여야 의원 19명이 참석했다.

[아시아경제 박준이 기자] 여야 의원들이 미래 자동차 산업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한 자리에 모였다.

13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이룸센터에서 열린 '모빌리티 포럼 2차 세미나'에서 공동 대표인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은 "4차산업 사회에서 가장 중요시되는 게 모빌리티 산업"이라며 "이 산업의 발전 과정에서 어떤 문제가 있고 법적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면 글로벌 경쟁에서 이길 수 있을지 논의하기 위해 포럼을 만들었다"고 개최 취지를 밝혔다.

지난해 21대 국회 개원 후 출범한 '모빌리티 포럼'은 공동 대표를 맡은 권 의원과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비롯해 여야 총 56명의 의원으로 구성돼 있다. 이날 포럼에는 주호영 국민의힘 당 대표 권한대행,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 여야 의원과 자동차산업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권 의원은 "지난 1년간 여야는 국회에서 협력과 상생의 정치를 하지 못했고 대립과 분열의 극한 상황까지 갔다"며 "우리 포럼만은 협치의 본보기를 보일 수 있도록 남은 기간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이 의원도 개회사에서 "산업의 영역에 있어선 여야가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2년 전 일본의 반도체 수출 규제가 터졌을 때 자동차 분야에서는 그런 게(대비책) 없냐고 말씀을 나눴고 실제 산업부 장관 등과 자동차 (산업) 관련해 신경을 써야 한다고 이야기 했다"며 "이런 자리를 통해 큰 틀의 변화를 실천해나가면서 모빌리티 산업이 대한민국 산업의 중심이 될 수 있도록 희망 가져본다"고 말했다.

주 당 대표 권한대행은 축사를 통해 "모빌리티 연결과 코로나 팬데믹의 비대면 사회에선 IT(정보통신) 빅데이터 융복합과 같은 것들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내연기관에서 전기차, 수소차 영역으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옛날식 규제는 방해된다"며 "정부나 공공 영역에서 선도하면 좋겠지만 안되면 최소한 활발한 활동을 막는 규제라도 푸는 게 좋겠다"고 조언했다.

노 의원도 "4차 산업혁명 시대 자동차 산업의 변화가 올 것. 이제 전기차, 수소차가 가장 중요해질 거다"이라며 "국회의 역할이 필요하다면 그에 걸맞는 인프라를 제공하고 제도를 뒷받침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최웅철 국민대 교수, 유시복 한국자동차연구원센터장의 주제 발표가 이어지며 본격적인 세미나가 진행됐다. 또 홍성국 더불어민주당 의원 주재로 모빌리티 패러다임 전환에 따른 산업 영향과 자율주행차 산업 활성화 방안 등과 관련해 토론과 질의응답이 이뤄졌다.

박준이 기자 giver@asiae.co.kr<ⓒ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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