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진규기자
[아시아경제 이진규 기자] 네이버는 자기정보 통제권을 강화하기 위해 '이용자 개인정보 이용현황 서비스'를 개편했다고 29일 밝혔다.
네이버가 2013년부터 제공하고 있는 개인정보 이용현황 서비스는 이용자가 개인정보 수집·이용 내역과 본인이 동의한 제3자 제공 현황, 수집 목적, 정보 제공 업체 등의 내용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개인 맞춤형 서비스다.
이번 개편을 통해 기존 개인정보 이용현황 서비스에서 제공하던 정보 외에도 이용자가 개인정보 수집 및 제3자 제공에 대해 동의한 날짜를 추가로 공개하고, 네이버의 모든 서비스 내에서 이용자가 동의한 개인정보 수집 및 제3자 제공에 대한 '동의 철회'까지 쉽게 진행할 수 있도록 했다. 이는 개인정보 처리 현황을 확인하는 단계부터 기존에 동의한 내역을 철회하는 단계까지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로, 국내 IT업체들 가운데 최초로 시도한 것이다.
네이버는 국내 최초로 이용자의 서비스 이용 행태에 따른 맞춤형 개인정보 이용 현황을 제공해 이용자의 개인정보 열람권을 크게 신장시켰다는 평가를 받았다. 2018년 방송통신위원회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서 공개한 '온라인 개인정보 처리 가이드라인'에서 우수사례로 소개된 바 있다.
이진규 네이버 CPO·DPO는 "1년이 넘는 기간 동안 준비해온 이번 개인정보 이용현황 서비스 개편을 통해 이용자에게 세계 최상위 수준의 자기정보 통제권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는 점에 의미가 있다"며 "개인정보 보호와 함께 정보주체의 권리 신장을 위해 선제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네이버는 이용자가 개인정보 관련 내역을 선택해 다운로드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는 등 '개인정보 이동권' 관련 부분까지 보장해나갈 계획이다.
이진규 기자 jkme@asiae.co.kr<ⓒ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