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CC사장단 '이젠 역부족…정부, 자금지원·稅감면 등 실질대책을'

LCC 6개사 사장단, 대정부 긴급건의문 제출
무담보·장기저리 자금지원 공항시설사용료 등 면제 고용유지지원금 확대 요구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고사 위기에 내몰린 국내 저비용항공사(LCC) 들이 정부에 실질적 대책을 요구하며 공동행동에 나섰다. LCC들은 "현 상황은 각 사의 자구책 만으론 극복하기 어려운 위기 국면"이라며 정부에 조건없는 긴급자금 지원, 고용유지지원금 비율 한시 인상 등 전향적 대책을 요구했다.

제주항공·진에어·티웨이항공·에어부산·이스타항공·에어서울 등 6개 LCC 사장단은 이날 '코로나19 위기극복을 위한 LCC 공동 긴급건의문'을 내고 "항공사들은 코로나19로 인한 위기 극복을 위해 자구책과 함께 임금반납·휴직으로 1만명 넘는 임직원이 고통을 분담하고 있으나 자체 노력만으로 극복하기엔 역부족"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사장단이 읍소에 나선 것은 각 사가 마련한 자구안, 지난 17일 정부가 내놓은 '항공분야 긴급 지원대책'이 현 상황을 극복하기엔 태부족이란 인식에서다. 사장단은 "지금은 특정 항공사만의 위기가 아닌 LCC 전체의 위기"라면서 "산업기반의 공멸로 이어질 수 있는 중대 기로"라고 강조했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LCC 대부분은 운항노선이 급격히 줄면서 무급휴직, 근무일·시간 단축을 시행하고 있는 상태다. 이스타항공은 이달 임직원 임금을 40% 밖에 주지 못할 정도로 상황이 악화됐다. 하지만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해외 국가의 입국통제가 강화되면서 각 LCC는 운항을 추가 중단해야 하는 상황에 놓였다.

최대 3000억원의 자금지원, 공항시설사용료 3개월 납부 유예 등을 골자로 한 정부 대책 역시 역부족이란 평가다. 업계 한 고위관계자는 "정부안대로 자금을 조달하려면 까다로운 신용평가와 함께 담보제공 등이 필요한데 당장 월급조차 주지 못할 만큼 유동성이 악화된 일부 회사는 버티기 쉽지 않다"면서 "각종 시설사용료 역시 면제가 아닌 유예로, 대책 자체는 2003년 급성 중증호흡기증후군(SARS·사스) 때에도 미치지 못한다"고 꼬집었다.

이에 사장단은 정부에 ▲무담보, 장기 저리 조건의 긴급 경영안정자금 지원 ▲공항시설사용료·주기료 면제 및 각종 세금(항공기 재산세·항공유 수입관세 등) 감면 지원 ▲고용유지지원금 비율 한시적 인상(현행 2분의1에서 3분의 2로 확대) 등 3가지 대책을 요구했다. 자금융통의 장벽을 낮춰 유동성 위기에서 빠르게 탈출 할 수 있도록 하고, 각종 시설사용료와 세금면제를 통해 고정비용을 줄여 달란 것이다. 고용유지지원금 비율 확대는 향후 확대될 운항중단에 따른 유휴인력까지 염두에 둔 것으로 풀이된다.

사장단은 "항공산업은 국가 기간산업으로 국가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크고, 직·간접 고용인원도 1만5000여명에 이르러 현 시점에서의 붕괴는 크나큰 국가적 손실"이라면서 "현재의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해 미래 일류 항공선진국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다시 한 번 정부 차원의 전향적인 지원을 간곡히 요청한다"고 밝혔다.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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