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플러스, 창립기념일 맞아 '홈플러스 스페셜' 리뉴얼 오픈

[아시아경제 김봉기 기자] 홈플러스가 창립기념일인 4일에 맞춰 홈플러스 스페셜 3개 매장을 연달아 리뉴얼 오픈했다.

홈플러스는 지난 3일 화성 동탄점을 홈플러스 스페셜 매장으로 전환했다고 4일 밝혔다. 이어 4일 서울 남현점, 5일 부산 해운대점을 스페셜 매장으로 바꾸는 등 지난해 시작한 스페셜 매장 전환의 시즌2 개막을 본격적으로 알렸다.

특히 이번 3개 점포는 모두 경쟁창고형 할인점과 가까운 거리에 위치한 점포를 선정하며 정면 승부를 선포했다. 먼저 화성 동탄점은 코스트코 공세점과 직선거리로 약 5㎞ 거리에 놓여 있으며, 서울 남현점은 강남권 유일한 창고형 할인점이자 코스트코 글로벌 1위 점포로 알려진 코스트코 양재점과 약 4㎞ 떨어져 있다. 부산 해운대점 역시 코스트코 부산점과 3㎞ 거리에 있다.

홈플러스는 이 3개 점포를 통해 경기 남부 신도시 상권, 서울 강남권 상권과 부산 중심지 상권 등 창고형 할인점 경합 지역에서 기존 창고형 할인점의 대표적 단점을 보완한 운영 시스템과 홈플러스 스페셜만의 강점으로 성과를 거두겠다는 입장이다.

또한 홈플러스는 이번 3개 점포 전환을 통해 국내 최다 창고형 할인점 보유 기업으로 떠올랐다. 16호점까지는 대형마트와 창고형 할인점을 합친 신개념 유통 채널을 만들고 시장에 정착시키는 기간이었다면 올해부터 선보이는 홈플러스 스페셜은 지난 1년간 운영하면서 겪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신개념 유통 채널의 전성기'를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홈플러스 스페셜 시즌2매장에 새로운 변화도 줬다. 먼저 기존 2400여 종의 홈플러스 스페셜 전용 상품 종류(SKU)를 1800여 종으로 줄이며 판매량이 낮은 상품들을 과감히 덜어냈다. 주로 의류와 전자제품,생활용품 등이 해당했으며 인기가 높았던 것으로 나타난 신선식품과 가공식품은 약 130여 종 늘리는 '선택과 집중' 전략을 적용했다.

또한 단독 상품,대용량 가정간편식(HMR) 등 홈플러스 스페셜만의 차별화 상품을 개발?운영해 기존 대형마트(하이퍼)와의 상품 중복을 최소화했으며, 원가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상품의 대용량 혹은 멀티기획팩 상품을 개발했다.

지난해부터 선보인 '홈플러스 스페셜'은 슈퍼마켓에서부터 창고형 할인점까지 각 업태의 핵심 상품을 한 번에 고를 수 있는 신개념 유통채널이다. 꼭 필요한 만큼 조금씩 사는 1인 가구 뿐만 아니라 박스 단위의 가성비 높은 대용량 상품을 선호하는 자영업자 고객까지도 모두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 현대 소비자의 생활 방식과 사회적 트렌드를 모두 반영한 것이 특징이다.

김봉기 기자 superche@asiae.co.kr<ⓒ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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