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랑구, 주민참여예산(15억) 제안사업 공모

중랑구, 오는 4월5일까지 2019년 및 2020년 예산에 반영 할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 생활불편 사항에서부터 주민 숙원사업까지 다양한 분야 대상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중랑구(구청장 류경기)가 오는 4월5일까지 2019년 및 2020년 예산에 반영할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을 신청 받는다.

주민참여예산제도는 주민이 사업을 제안, 예산 편성에 직접 참여하는 사업으로 올해는 총 15억 원 예산규모로 사업을 펼칠 계획이다.

사업은 생활주변 불편사항에서부터 주민 숙원사업까지 다양한 분야를 대상으로 한다. 단, 인건비·법정경비 등 경직성 경비와 단년도 사업이 아닌 계속사업, 특정단체(개인)지원을 전제로 요구하는 사업, 총 사업비 1억 원 이상, 행사성 사업비 3000만원 이상 사업은 제외된다.

제안된 사업은 주민참여예산위원회의 검토와 심의를 거쳐 6월 중 주민총회를 통해 최종 선정되며, 성격(사업규모, 추진기간 등)에 따라 2019·2020 참여예산사업 추진년도가 결정되고 의회의 예산편성과정을 거쳐 올 하반기와 내년에 추진된다.

신청은 중랑구민 및 지역 소재 기관·사업체 종사자, 학생 등 누구나 가능, 구청 홈페이지(//www.jungnang.go.kr)를 통해 신청하거나 구청 마을협치과 방문 또는 우편으로도 신청 가능하다.

지난해는 늘푸른 근린공원 어린이 학습장 설치, 저소득층 자녀 농촌체험, 사랑의 죽 배달 서비스, 우범지역 LED보안등 개량 등의 사업이 선정된 바 있다.

류경기 중랑구청장은 "주민참여예산제도는 예산 편성 과정에서 주민이 직접 참여함으로써 재정 민주주의를 활성화하는 제도"라며 “주민들이 제안하는 다양한 의견을 적극 수렴, 구의 각종 생활불편사항을 적극 해결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중랑구 마을협치과 (☎2094-0433)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사회부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오늘의 주요 뉴스

헤드라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