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바게뜨 '파격 상생'에 "우리도 필수품목·마진율 줄여달라"치킨·피자 등 필수품목·가맹비 조정 요구 빗발쳐정부의 '가맹비·가격인하 압박'…패스트푸드 좌불안석
[아시아경제 이선애 기자] 파리바게뜨가 제품 판매가격 가맹점 자율 조정(▲본지 1월25일 1면 '[단독] 파리바게뜨, 2월부터 빵 가격 올린다' 참조)은 물론 의무구입(필수)물품ㆍ신제품 가맹본부 마진율 축소 등 파격적인 상생 방안을 내놓자 프랜차이즈 가맹본부들이 속앓이가 심해지고 있다. 공정거래위원회가 지난해 말 피자ㆍ치킨ㆍ커피 등 7개 외식업종 50개 가맹본부 대상 '의무구입 요구 품목' 거래실태 조사결과를 발표한 이후 나온 첫 업계 조치인만큼 파리바게뜨 선례를 내세워 필수품목ㆍ가맹비 조정 등의 요구가 봇물을 이룰 것으로 보여 업계 전반에 상생 바람이 불 것으로 전망된다.2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가 가맹본부의 연간 매출액에서 차액가맹금이 차지하는 비율이 가장 높은 업종으로 꼽은 치킨이나 패스트푸드, 피자 등의 가맹본부는 당장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차액가맹금은 가맹본부가 가맹점에 필수품목을 공급하면서 공급 가격을 높게 설정하는 등 이윤을 붙이는 유통마진이다.업계 전반에 '갑질' 이슈를 불러일으킨 치킨 가맹본부업계는 점주들의 필수품목 조정ㆍ가맹비 인하 등의 요구가 봇물을 이루면서 몸살을 앓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최저임금 인상으로 경영난에 처한 가맹점주들이 파리바게뜨를 선례로 내세워 필수품목 조정 요구를 하고 있다"며 "(버틸 재간이 없어)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살펴봐야 할 것 같다"고 전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어떻게 대처하는지, 누가 먼저 총대를 메는지 등 가맹본부들간 눈치싸움이 치열한 상황"이라고 덧붙였다.정부의 압박도 만만치 않은 상황. 김상조 공정위원장이 지난 17일 파리바게뜨(제빵), CU(편의점), 맘스터치(햄버거) 등 가맹점포를 방문해 점주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이 자리에서 공정위가 제작한 팸플렛을 직접 배포, "가맹비 조정(인하)을 통해 가맹점의 부담이 완화되고, 현행 가맹법에 따라 점주들은 가맹본부와 가맹비 조정에 관해 협의할 수 있다"며 "협의가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는 경우 공정거래조정원을 통한 조정도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공정위가 개정해 연초에 보급한 표준가맹계약서는 계약 기간 중 최저임금 인상 등으로 인해 가맹점주의 비용부담이 증가하는 경우 가맹점주가 가맹본부에게 가맹금 조정을 위한 협의를 요청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협의 요청을 받은 가맹본부는 요청일로부터 10일 이내에 협의를 개시해야 한다.김 위원장은 또 "필수품목에서의 차액가맹금 액수, 가맹본부 또는 그 특수관계인이 수취하는 리베이트 금액에 관한 정보도 사전에 공개될 수 있도록 1분기 중 가맹거래법 시행령 개정을 마치겠다"고 말하며 가맹본부가 자정노력하라고 압박했다.
업계는 '울며 겨자먹기' 식이든 갑질 논란으로 지탄을 받아 스스로 자정안을 실천하기 위한 '자발적이든', 가맹본부의 원자재 단가 및 로열티 인하 등의 조치가 확산될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 생과일전문점 쥬씨는 가맹점에 공급하는 일부 부자재 단가를 한시적으로 인하했다. 쥬씨는 지난해부터 컵, 뚜껑, 컵홀더 등 각종 부자재 공급 가격을 분기당 1회 이상 내리고 있다. 지난해 약 20가지 부자재 공급 가격을 최대 20% 인하했으며, 이로 인해 연간 9억여 원의 비용 절감 효과가 발생했다고 쥬씨는 설명했다.본사가 가맹점으로부터 받는 로열티를 인하하는 사례도 잇따르고 있다. 빽다방 등의 브랜드를 운영하는 더본코리아는 가맹점으로부터 받는 연간 로열티를 10% 인하했고, 김밥 브랜드 '바르다 김선생'도 14% 내렸다.파리바게뜨 제빵기사 직접고용 이슈로 인해 함께 주목을 받았던 2위 브랜드 뚜레쥬르를 운영하는 CJ푸드빌의 경우 필수품목 해제 및 제빵사 처우 개선 등을 검토중이다. CJ푸드빌 관계자는 "상생을 위해 다양한 방안을 검토중"이라며 "다만 뚜레쥬르는 빵을 만드는 데 필수적인 재료 외에는 이미 자율구매인 상황"이라고 강조했다.패스트푸드업계도 좌불안석이다. 이미 롯데리아와 KFC는 최저임금 상승에 편승한 꼼수 가격인상을 단행했다는 이유로 찍힌(?) 상황이다. 소비자단체협의회 산하 물가감시센터는 '이들의 가격인상은 재료비ㆍ임대료보다는 가맹비 부담에 의한 것'이라는 내용의 조사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이 조사는 정부(기획재정부)의 의뢰에 따른 것이기 때문에 이들 가맹본부들은 제품가격ㆍ가맹비 인하 등의 압박을 받을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맥도날드의 경우 점포수가 대부분 직영점(300여개, 가맹점 100여개)이기 때문에 이번 이슈에서 자유롭지만, 파리바게뜨처럼 롯데리아는 업계 1위 브랜드인 까닭에 가맹점주들의 요구가 많은 상황이라 타깃이 될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전했다.업계 관계자는 "대다수 국내 프랜차이즈 가맹본부들은 가맹점을 대상으로 로열티를 받는 대신 필수물품을 지정해 이를 직접 공급하고 마진을 붙이는 방식으로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며 "이른바 '치즈통행세' 논란처럼 시중에서도 흔히 구입할 수 있는 물품까지도 의무구입 항목으로 지정해 과도한 마진을 붙여 잇속을 챙긴 것은 사실이기 때문에 이번 파리바게뜨의 상생 조치를 계기로 업계 전반에 변화의 바람이 불 것"이라고 지적했다.이선애 기자 lsa@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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