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시청률, 셋톱박스로 조사해 정확도 높인다

CJ E&M-KT스카이라이프 업무협약

ㅣ <br /> 이성학 CJ E&M 방송사업총괄(왼쪽)과 KT스카이라이프 강국현 부사장.

광고 시청률을 셋톱박스 전수 조사를 통해 집계한다. 표본 방식에 비해 정교한 데이터 수집이 가능해진다. 효율적인 광고집행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23일 CJ E&M과 KT스카이라이프는 "기존 유선전화 기반의 패널 조사 방식을 보완한 '광고 시청률 전수조사'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2017년 7월부터 12월까지 CJ E&M 9개 채널에 대한 가입자의 실제 시청 데이터를 정밀 분석한 후 철저한 검증 절차를 거쳐 이번 조사 방식 개발에 성공했다.이를 통해 기존 조사로는 0% 시청률이 나왔지만 시청자는 분명 존재했던 일부 니치(틈새)채널의 한계를 극복해 방송 콘텐츠의 제대로 된 가치를 입증하고 광고주에게는 보다 정교하고 효율적인 광고비 집행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이번에 새로 개발한 '광고 시청률 전수조사'는 올레tv스카이라이프 전체 가입자의 셋톱박스에서 수집된 실제 광고시청 데이터를 이용해 광고효과를 측정하는 방식이다. 우선 CJ E&M의 tvN, Mnet 등 9개 채널에 대한 광고시청 데이터를 광고주와 대행사에 제공할 계획이다.이미 북미와 유럽에서는 셋톱박스 전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시청 데이터 측정 방식이 확산하고 있는 추세다. 표본 방식에 비해 정교한 데이터 집계가 가능하기 때문이다.특히 미국에서는 TV콘텐츠 소비 시간을 중심으로 VOD 재생 수 및 빈도 개념까지 추가해 '총 시청량' 기반 지표를 도입해 활용 중이다.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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