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GM 디자인센터…'글로벌GM 디자인의 핵심기지'

6일 부평 디자인센터 공개, 글로벌 GM에서 두 번째로 큰 규모 자랑

볼트 EV

[인천=아시아경제 기하영 기자]"볼트 EV와 같은 혁신적인 제품을 탄생시킨 경험을 바탕으로 글로벌 GM 디자인의 핵심기지로서 위상을 강화해 나갈 것입니다."스튜어트 노리스 한국GM 디자인센터 전무는 6일 "한국GM 디자인센터는 GM글로벌 제품 디자인의 산실"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한국GM은 이날 인천 부평 본사에 위치한 디자인센터에서 쉐보레의 디자인철학과 한국GM의 디자인센터 역량을 소개했다. 한국GM 디자인센터는 2014년 총 투자비 400억 원을 바탕으로 기존 7640㎡에서 1만6640㎡로 확장됐다. 규모는 GM 북미 디자인 스튜디오에 이어 글로벌 GM에서 두 번째로 크다. 이곳에서 총 180여 명의 직원들이 쉐보레를 비롯해 뷰익, GMC 등 글로벌 브랜드의 내외장 디자인과 디지털 디자인, 스튜디오 엔지니어링 등 연구개발과 연계한 디자인 업무를 수행한다. 이날 한국GM은 찰흙으로 초기 디자인을 빚어내는 클레이 스컬프팅, 차 내외부 색상과 소재를 정하는 컬러&트림, 디자인을 3D 그래픽과 증강현실(AR)로 구현해 시각화하는 디지털 디자인 등 차량 디자인이 완성되기까지의 작업 과정을 소개했다.특히 디자인센터에 새로 도입된 설비이자 차세대 핵심 디자인 분야로 손꼽히는 3차원 입체 증강현실 기술을 접목한 디지털 디자인 프로세스가 눈길을 끌었다. 게임, 영화 등에서 사용 되는 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HMD)를 이용해 차량에 대한 아이디어를 가상의 이미지로 만들어냈다. HMD는 안경처럼 머리에 쓰고 대형 영상을 즐길 수 있는 영상표시장치를 말한다. 한국GM 관계자는 "앞으로 이러한 가상 이미지작업을 통해 디자인의 방향성이 결정될 것"라고 설명했다.한국GM 디자인센터는 스파크, 아베오, 트랙스 등 쉐보레 경·소형차와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개발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며 캐딜락, 뷰익 등 글로벌 브랜드의 디자인 개발에도 참여했다. 전기차인 스파크EV와 볼트EV는 한국 디자인센터가 전담해서 탄생시킨 모델이다.노리스 전무는 "한국GM 디자인센터는 글로벌 프로그램을 수행하기 위한 디자인, 차량 연구개발, 주행시험, 선행기술 개발 등 모든 기능을 갖춘 사업장"이라며 "북미와 규모만 다를 뿐 동일한 기능을 수행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선행 디자인 틀과 프로그램에 숙련된 직원들이 근무하고 있다"며 디자인센터 인력의 우수성도 덧붙였다.

한국GM 트랙스

인천=기하영 기자 hykii@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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