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 패키징 센터, 연 10억원 이상 기술개발에 투자전자레인지용 간편식 개발에 박차…조리시간 단축해 맛·품질 향상첨단 소재 '서셉터' 적용한 신제품도 조만간 선봬
CJ제일제당 패키징센터 차규환 센터장이 31일 오전 본사에서 R&D 토크 설명회를 열고 CJ제일제당 HMR 제품에 적용된 포장 기술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제공=CJ제일제당
[아시아경제 이선애 기자] "화덕에서 갓 구운 듯한 피자를 집에서 전자레인지로 데운 냉동피자로 즐길 수 있습니다. 이걸 가능하게 해주는 것이 바로 CJ의 첨단 포장 기술입니다."국내 최고 수준의 패키징(Packaging, 포장) 기술을 자랑하는 CJ제일제당의 첨단 포장 기술이 진화하고 있다.차규환 CJ제일제당 패키징센터장은 31일 CJ제일제당 본사에서 열린 R&D 토크 설명회에서 "급증하는 간편식 소비 증가에 발맞춰 조리 시간을 단축하고 조리 품질개선을 위한 패키징 연구개발에 주력하고 있다"며 "공장에서 만든 가정간편식(HMR)의 맛과 품질을 가정까지 책임지고 전달하는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는 첨단 포장 기술을 통해 올해 3조원대 규모로 예상되는 HMR 시장에서 우위를 점할 것"이라고 밝혔다.차 센터장은 "간편식 소비 트렌드가 확대되면서 다양한 업체들이 HMR 제품을 많이 출시하고 있다"며 "패키징은 제품을 신속하면서도 맛있게 구현할 수 있는 최종 관문으로 꼽힌다"고 설명했다. CJ제일제당은 조리 실패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별도의 조리 도구 없이도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전자레인지용 간편식'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제품에 열을 빠르고 고루 전달해 조리시간을 단축하고 맛과 품질을 살리는 패키징 기술이 바로 그것. 또한 맛 편차를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전자레인지를 1개 회사 제품만 사용하지 않고, 제조업체별로 다양한 전자레인지를 구비해 실험을 진행, 자사 제품은 물론 경쟁 제품도 전자레인지에 돌려 맛, 품질 보전, 온도 변화 등을 체크하며 비교·분석하고 있다. 차 센터장은 "열화상 카메라로 전자레인지에서 조리되는 내용물의 조리온도 변화를 색 변화를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하며 개선·보완사항을 꼼꼼하게 챙기고 있다"며 "이는 편의성에 최적화되면서도 맛 품질을 '방금 만든 요리'처럼 보존할 수 있는 패키징 기술을 개발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대표적인 제품은 '고메 함박스테이크', '고메 토마토 미트볼', '고메 크림베이컨포테이토' 등 '고메 상온 HMR' 2종이다. 이 제품은 20년 동안 축적된 ‘햇반’의 포장기술을 접목시켜 내용물이 산소와 반응해서 변색되거나 맛 품질이 떨어지지 않도록 산소차단 용기와 리드필름을 적용해 유통기한을 9개월까지 확보했다.그는 "아무리 음식을 맛있게 만들어도 제품 유통 과정 중 산소와 접촉해 맛과 품질이 변질되거나 수분을 유지하지 못하거나 조리시 문제가 생긴다면 HMR의 기능에 충실하지 못한 것"이라며 "CJ제일제당은 1990년 국내 최초로 포장 R&D 조직을 설립해 포장 기술에 대한 연구를 꾸준히 해오고 있다"고 말했다.CJ제일제당 패키징센터는 26명의 전문 인력이 제품 패키지의 디자인과 기술, 가격 등 모든 부분을 연구하며 각 제품에 최적화된 포장을 만들어오고 있다. 투자하는 금액만 연간 10억원 이상에 달한다. 다른 업체와는 달리 모든 제품의 패키징 소재부터 디자인까지 자체 개발하고 있고, 유통환경으로 인한 제품의 품질 변화 방지를 위해 냉동, 냉장 차량의 내부 단열재까지 개발하고 있다.차 센터장은 "포장 선진기술의 대표 국가로는 일본을 꼽을 수 있는데, 일본에서도 새로운 식품용 포장재를 개발하면 CJ제일제당에 의뢰해 테스트를 거치고 심지어 벤치마킹까지 할 정도"라며 자신감을 드러냈다.즉석밥의 대명사인 '햇반'의 둥근 용기와 쉽게 뚜껑이 벗겨지는 '이지필' 기술, 생수 '스파클'의 다이아몬드형 용기, 내용물이 새지 않는 깔끔캡을 적용한 '백설 식용유' 등의 아이디어도 모두 CJ제일제당 패키징센터에서 탄생했다. 최 센터장은 "햇반과 스파클, 식용유 같은 제품들은 제품의 포장 기술을 차별화 해 매출도 늘리고 업계 1위 제품으로 도약하는 등의 성과를 이뤘다"며 "최근에는 첨단 소재인 '서셉터(susceptor)'를 활용해 포장지로 만드는 기술을 상용화하기 위한 막바지 연구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서셉터'는 미국과 일본, 유럽 등의 국가에서 냉동피자와 냉동브리또, 냉동만두 등의 제품 패키지에 적용되는 신소재로 전자레인지에 넣고 돌리면 최대 200도 까지 온도가 오르도록 해준다. 때문에 '서셉터'로 패키지를 바꿔 전자레인지에 조리하면 바삭바삭한 식감과 그을린 듯한 브라우닝(browning) 효과를 얻을 수 있다.
CJ제일제당 패키징센터 김용환 부장이 31일 오전 본사에서 R&D 토크 설명회를 열고 전자레인지 조리시 서셉터(susceptor)를 적용한 부분과 아닌 부분의 차이를 설명하고 있다. 사진제공=CJ제일제당
CJ제일제당은 이날 일반 포장지와 '서셉터' 포장지를 반씩 나눠 만든 포장지로 냉동피자를 전자레인지로 직접 조리해 선보였다. 일반 포장지가 바닥에 깔린 부분의 피자 바닥은 색상의 변화가 없지만 '서셉터'를 깐 부분의 피자 바닥은 직접 조리한 듯 바삭바삭하고 노릇하게 그을린 상태로 조리됐다. 김용환 CJ제일제당 패키징센터 부장은 "서셉터를 깔고 전자레인지에 돌리면 바닥의 온도가 최고 200도까지 오른다"며 "화덕피자 내부 온도인 300도에는 못미치지만 이 또한 기술력으로 가능해질 날이 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CJ제일제당은 HMR 포장재가 대부분 1회용이가 쓰레기를 많이 양산한다는 점에 공감하고 친환경 소재 연구·개발에도 힘을 쏟고 있다. 차 센터장은 "패키징센터의 1년 연구비는 약 10억원인데 이 중 3억원은 친환경 소재 개발에 쓴다"며 "오는 2020년까지 더 얇고 가벼운 포장재를 개발해 현재 사용하는 포장재 사용량의 20%를 줄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CJ제일제당은 바이오 사업에 대한 꿈이 있기 때문에 이와 협력해 경제적이면서도 친환경적인 소재를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쓰레기에 대한 부담을 줄이겠다"고 강조했다. 최근 식품 안전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면서 화학 소재에 대한 소비자들의 두려움도 커지고 있는 것과 관련해 차 센터장은 "CJ제일제당이 사용하는 모든 소재들은 인체에 무해함을 미국 식품의약청(FDA)을 통해 인증 받았다"며 "고온에 조리하고 충격을 받더라도 문제가 없는 소재들을 쓰고 있으니 안심해도 된다"고 말했다.이선애 기자 lsa@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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