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선애기자
김태천 BBQ 부회장
[아시아경제 이선애 기자] 치킨 가격 인상 문제와 일감 몰아주기와 편법 증여까지 각종 논란에도 입을 굳게 다물었던 제너시BBQ가 처음 입을 열었다. 조여오는 사정당국의 압박에 '위기'를 느껴 각종 논란과 의혹에 정면 승부하기로 마음을 먹은 것이다.제너시스BBQ는 27일 정부의 가맹사업 정책에 동참하기 위해 유통마진 공개 검토 등 가맹점과의 상생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태천 제너시스BBQ 대표이사 부회장은 이날 서울 BBQ종로관철점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가맹사업 분야의 거래 공정화를 위한 정부 정책에 적극적으로 동참해 혁신적인 기업 정책 변화를 추진하겠다"며 '패밀리(가맹점)와 BBQ의 동행 방안'을 발표했다. 이번 동행 방안은 정부의 '가맹사업 분야 거래 공정화'를 위한 정책에 맞춰 만들어졌다.BBQ는 가맹점주들의 자율성을 높이기 위해 본부에서 가맹점에 공급하는 이른바 '필수품목'을 최소화하고, 필수품목을 제외한 항목들은 가맹점이 자율 구매할 수 있도록 구매선을 다변화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가맹점별로 원가 관리를 자유롭게 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설명이다.매장 인테리어 때 가맹점주가 자체 공사를 가능하게 하고, 디자인 개발비·감리비 등을 현실화해 매장 환경에 대한 가맹점주의 자율성을 높이겠다고 밝혔다.특히 BBQ는 유통마진 역시 정부의 가맹사업 정보 공개 방향이 정해지면 충분히 공개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동시에 로열티 제도도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필수품목 최소화, 유통마진 공개 등이 이뤄질 경우 가맹수익 감소가 불가피한 만큼 로열티를 도입하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