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선애기자
김치찌개
[아시아경제 이선애 기자] 구로디지털단지에 위치한 한 김치찌개 전문점. 직장인들의 점심식사 시간인 12만 되면 문전성시를 이룬다. 삼계탕 전문점과 장어가게 등 인근의 다른 식당과는 대조적인 모습이다. 점심값을 아끼려는 직장인이 늘면서 가성비(가격 대비 품질·성능) 갑(甲) 메뉴로 김치찌개가 인기를 끌고 있기 때문이다. 햇살이 내리쬐는 23일 12시10분 김치찌개 가게 앞에서 줄 서 있는 대기 손님 이현주(32·여)씨는 "일주일에 두번 정도 이곳에서 점심을 먹는다"며 "5000~6000원으로 한끼 식사를 해결하기에 이 곳만큼 좋은 곳이 없어 찾는다"고 말했다. 벌써 식사를 마치고 나온 김현도(48·남)씨는 "최근 물가가 너무 올라 통신비와 점심식사 비용 등을 아끼려고 노력중"이라며 "인근의 다른 식당에 비해 비교적 저렴하고 다양한 반찬과 함께 든든하게 먹을 수 있어 좋다"고 말했다. 물가는 오르는데 월급은 오르지 않아 점심값에 부담을 느끼는 직장인들이 늘면서 외식업계도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비교적 저가 메뉴를 선보이는 외식업체들은 몰려드는 직장인들 때문에 점심 시간에 발을 동동 구를만큼 바쁘다. 그러나 2만~3만원 이상의 메뉴를 선보이는 곳들은 손님 구경하기가 힘든 상황이다.최근 취업포털 사이트 잡코리아가 남녀 직장인 899명을 대상으로 점심값을 조사한 결과 이들의 평균 점식 식사 비용은 6100원으로 조사됐다. 이는 지난해 6370원보다 4.6% 줄어든 금액이다. 응답자 중 회사 근처 음식점에서 점심식사를 하는 직장인들은 점심값으로 평균 7050원을 사용한다고 응답했다. 이 역시 지난해(7816원) 대비 800원 가량 줄어든 수준이다. 불황으로 점심값까지 줄이는 직장인이 늘어났다는 반증이다. 이런 까닭에 1만원 이상의 삼계탕이나 고급 레스토랑, 비교적 고가 음식에 속하는 장어, 낙지 등의 가게가 점심 장사에 애를 먹고 있다. 이에 외식업계는 지갑 얇은 직장인들을 겨냥한 가성비 높은 점심 메뉴 경쟁을 벌이고 있다. 합리적인 가격을 앞세운 가성비 높은 점심메뉴를 앞다퉈 선보이며 돌파구를 찾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