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혜민기자
▲김영상 포스코대우 대표
포스코대우는 해외 지사ㆍ법인수가 105개 안팎으로 국내 상사업계 중 가장 많은 해외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다. 해외로 파견된 주재원수만 200여명이다. 포스코대우는 이같은 장점을 4차 산업에 적용해 AIㆍ자율주행차 등 국내기업이 개발한 기술을 해외에 수출하는 징검다리 역할을 할 수 있다. 지난해엔 아주대학교의료원과 스마트 헬스케어 사업진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으며 신규 사업기회를 찾기도 했다. 포스코 계열사와의 협업도 가능하다. 권오준 포스코 회장 역시 포스코대우ㆍ포스코ICTㆍ포스코건설 등 계열사 연계를 통해 '스마트 공장'을 수출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포스코대우가 1차적으로 해외 정보를 수입하고 사업을 개발하면 포스코건설이 공장을 짓고 포스코ICT가 첨단기술을 적용하는 식이다. 포스코ICT가 추진 중인 전기차 충전소 사업에서도 협업을 할 수 있다. 신규사업 발굴 작업은 신사업 관련 조직에서 주도할 것으로 보인다. 김 대표는 한시적 조직이었던 신사업추진반을 올 초 조직개편을 통해 정식 조직으로 승격시켰다. 조직명은 신성장사업실로 그룹(팀)의 상위 개념이다. 그간 주력해 온 소비재분야는 따로 떼내 소비재그룹(팀)을 신설, 사업을 이관했다. 포스코대우 관계자는 "한계를 정하지 않고 신규사업 발굴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