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 전 영업점 '디지털 창구' 도입

디지털 창구 '간편서식'+'모아쓰기' 적용…대면 채널의 '디지털화'

[아시아경제 손선희 기자] 신한은행은 13일부터 영업점 방문 고객이 작성하는 각종 서식을 전자서식으로 제공하는 '디지털 창구'를 전 영업점에 도입한다고 12일 밝혔다.신한은행의 디지털창구는 '간편서식'과 '모아쓰기' 기능을 통해 영업점을 방문한 고객의 편의성에 집중했다. 간편서식은 여러 장의 종이 서식을 디지털 문서로 전환, 핵심 내용을 재구성한 화면으로 보여준다. 모아쓰기는 고객이 여러 번 서명해야 했던 절차를 고객동의 후 태블릿PC에 한 번만 작성하면 자동 적용되도록 했다.신한은행은 이 같은 디지털창구 관련 '금융거래를 위한 전자문서 서비스 제공 방법 및 서버' 기술을 지난해 12월 특허 출원했다. 은행 영업점 창구에서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입출금통장과 체크카드를 동시에 신규한 결과 종이문서로 작성한 경우 총 28회의 이름과 서명을 한 반면 디지털창구로 이용 시 전자펜으로는 5번의 서명 만에 가능했다.업무 처리 시간도 종이문서의 경우 15분이 걸렸으나 디지털창구를 이용할 경우 약 7분으로 절반 이상 단축됐다. 아울러 디지털 창구 도입으로 기재사항 누락에 따른 불완전 판매도 줄일 수 있게 됐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디지털창구 전 영업점 도입은 모든 일에 '고객 중심'이라는 신한은행의 기본 철학에 맞춘 것"이라며 "디지털 창구는 기존 비대면채널의 디지털화를 넘어 대면채널의 디지털화 이끌어냈다"고 말했다.손선희 기자 sheeson@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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