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정부가 미래자동차 산업 육성을 위해 올해 자율차 센서 등에 1100억원의 연구개발(R&D) 자금을 집중 지원한다. 전기차가 신차 시장의 1% 수준까지 보급될 수 있도록 관련 인센티브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7일 서울 더 플라자호텔에서 열린 민관합동 자동차산업발전위원회 1차 회의를 주재하며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해 우리 자동차산업이 글로벌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서는 우선 친환경, 자율주행차 등 미래차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그는 "전기차의 경우에는 현재 누적 1만기의 충전인프라를 올해 말까지 2만기로 두 배 늘리고 다양한 인센티브도 확대하겠다"며 "전기차가 신차 시장의 1% 수준으로 보급되는 대 전환점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이어 "업계에서도 소비자의 선호에 맞는 다양한 모델 개발과 성능향상 등을 위해 투자를 지속 확대해 달라"고 당부했다. 올해 현대·기아차를 비롯한 완성차 5개사는 미래차 분야에 4조7000억원을 투자할 예정이다.정부는 4차 산업혁명의 기반 기술을 자동차산업 전반에 접목시키기 위해 대응 역량이 부족한 부품중소기업들을 집중지원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800여개 부품기업에 보급된 스마트공장을 대기업-협렵업체-정부간 협업을 통해 2020년까지 3배 이상 수준(2500여개)으로 확대한다.이와 함께 올해만 자율차 센서 등에 약 1100억원의 R&D를 집중 지원하고, 미래차 분야 400여명의 융합형 인재도 양성하기로 했다.아울러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 확산하기 위해 자동차 융합얼라이언스에서 도출된 공동 R&D프로젝트를 연내 본격 추진하고, 업체간 전략적 제휴가 활발히 일어날 수 있는 장을 만들기로 했다.주 장관은 "미국 등 보호무역주의 움직임에 대해서는 면밀히 모니터링하면서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다각적으로 대비하고 있다"며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체결 이후 미국 자동차의 대한(對韓) 수출 증가(연평균 35.5%)와 우리 기업의 현지 투자를 통한 일자리 창출 등을 잘 설명하여 한미 FTA효과에 대한 미측의 오해를 해소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이날 회의는 국가적인 정책 컨트롤타워로서 민관 합동의 '자동차산업 발전위원회'가 출범하는 자리다. 주 장관은 "우리 자동차 산업이 지속 가능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중장기적인 시각에서 자동차산업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 국가적인 역량을 하나로 결집할 수 있는 컨트롤타워가 필요하다"며 자동차산업발전위 출범 의의를 설명했다.이 자리에서 산업연구원은 각계 민간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해 자동차산업 발전을 위한 '7대 정책 아젠다'를 제안했다. 7대 정책 아젠다에는 미래 자동차의 경쟁력 강화, 자동차 부품산업의 생태계 혁신과 융합 촉진, 산업발전과 환경·안전 규제의 조화, 국제수준에 부합한 노사관계 정립 등이 포함된다.산업부는 7대 정책 아젠다를 중심으로 4차산업혁명시대 자동차산업발전전략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이를 위해 위원회 산하에 분야별 실무협의체를 운영하고 상반기 중에 세부적인 액션플랜을 마련할 계획이다.세종=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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