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연진기자
신규 면세점 후보 면적 비교
27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특허권 재승인에 실패한 롯데면세점 월드타워점은 기존에 운영하던 면세매장에서 월드타워 123층 전망대까지 확장한 1만7000㎡ 규모의 특허면적을 지난 4일 제출한 사업제안서에 담았다. SK워커힐면세점도 총면적 1만8224㎡, 순수 매장면적 1만4313㎡의 규모의 면세점을 약속했다. 특허면적 7200㎡(매장면적 5487㎡)의 기존 매장보다 2.5배 이상 확장한 것이다. 재수에 도전한 현대백화점면세점은 삼성동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 3개 층(8~10층)을 리모델링해 특허면적 1만4005㎡ 규모를 내세웠다. 지난해 7월 서울 시내면세점 특허 심사 당시 계획했던 면적(2개 층 1만2000㎡)보다 17% 가량 늘어난 규모다. 지난해 특허권을 취득한 신규면세점들도 공격적이긴 마찬가지다. HDC신라면세점의 경우 기존의 삼성동 아이파크타워를 증축해 1층에서 6층까지 1만3000㎡ 규모로 면세점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아이파크타워 1~6층까지의 연면적 7400㎡보다44% 가량 늘리는 것이다. 이같은 증축 계획은 이번 특허 입찰 초기 실제보다 특허면적이 부풀려졌다는 논란을 빚기도 했다. 신세계면세점은 서초구 반포로의 센트럴시티 중앙부에 약 1만3500㎡ 규모로 계획중이다. 이는 지난 5월 중구 신세계백화점 본점 신관 8∼12층에 새로 문을 연 1호 면세점 영업면적(1만3884㎡)와 비슷한 규모다. 넓직한 면세점은 글로벌 명품 유치에 유리한데다 더 많은 브랜드를 입점할 수 있어 매출에도 영향을 준다. 지난해 신규 특허권을 얻은 5개 면세점 가운데 HDC신라면세점 용산점의 경우 전체 면적이 2만7200㎡로 가장 넓다. 올 상반기 매출이 1231억원으로 신규 면세점 가운데 가장 선전했다. 특히 정부가 면세점 특허를 추가하는 핵심 목적인 외국인 관광객 유치인 만큼 번잡하지 않은 쾌적한 쇼핑 공간이 특허권을 좌우할 수 있다는 점도 특허면적 확장에 앞다퉈 나서는 이유다. 롯데면세점 소공동 본점의 경우 밀려드는 중국인 관광객(요우커)으로 북새통을 이루면서 최근 확장을 마치며 기존 1만3355㎡에서 1만6115㎡로 넓어졌다. 기존 면세점 가운데 HDC신라 용산점에 이어 두번째 규모다. 면세점 업계 관계자는 "현재 강남지역은 제대로 된 관광인프라가 없어 요우커가 아닌 중국인 개별관광객(싼커)이 집중되고 있지만, 3개의 면세점이 문을 열며 요우커도 강남으로 몰릴 수 있다"면서 "요우커 유치라는 핵심 공약을 이행하기 위해선 강남 관광지 조성과 함께 면세점 규모도 특허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