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진수기자
일본 도쿄(東京)의 BMW 매장에서 한 여성 고객이 BMW그룹 창립 100주년 기념으로 100대 한정 생산된 '뉴 750Li x드라이브 비전 100' 에디션 옆을 지나가고 있다(사진=블룸버그뉴스).
[아시아경제 이진수 기자] 경제가 어려운 요즘 일본의 소비자들은 샴푸에서부터 가구에 이르기까지 싼 물건만 찾아 다닌다. 그러나 자동차에 관한 한 롤스로이스ㆍBMW 같은 고급 브랜드가 인기다.지난 1~9월 일본에서 대당 1000만엔(약 1억1000만원)을 웃도는 수입 럭셔리 자동차 판매량은 19% 급증해 1만3605대에 이르렀다. 10년만에 최고치를 기록한 것이다. 반면 최저 1만1000달러(약 1250만원)짜리 닛산 데이즈 같은 경차 판매량은 11% 줄어 130만대에 그쳤다.롤스로이스ㆍBMW 같은 고급차 메이커들은 새로운 매장을 확보하느라 분주하다. 요즘 일본의 젊은이들은 차 소유에 별 관심이 없다. 업계로서는 죽을 맛이다. 일본에서 판매되는 자동차 세 대 가운데 한 대는 경차다. 이런 상황이라면 올해로 2년 연속 차 판매량이 줄 듯하다.BMW재팬의 페터 크론슈나블 최고경영자(CEO)는 최근 블룸버그통신과 가진 전화통화에서 "일본 시장에 여전히 돈이 많다"며 "1000만엔이 넘는 고급차 구매자는 대개 일본 경제의 중추랄 수 있는 자영업자들"이라고 말했다. 일본의 자영업자들 가운데 상당수는 여전히 잘 나가고 있다.올해 일본에서 BMW의 세단형 '7시리즈' 판매량이 거의 세 배로 늘었다. BMW 딜러들은 오는 2020년까지 판매망 확충에 4억유로(약 5010억원)를 쏟아 부을 계획이다. BMW는 올해 도쿄(東京)에 대형 직영점을 한 곳 열었다.롤스로이스의 토르스텐 뮐러 외트뵈슈 CEO는 "올해 일본에 직영점 두 곳, 내년 한 곳을 더 열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러면 일본 내 롤스로이스 매장은 배로 느는 셈이다. 올해 롤스로이스의 일본 내 판매량은 30% 증가했다. 이를 주도한 것이 3700만엔짜리 신형 쿠페 '던'이다.뮐러 외트뵈슈 CEO는 "일본 시장의 잠재력에 이끌려 올해 추가 딜러 계약도 체결했다"며 "롤스로이스 잠재 고객이 많다고 판단하는 것은 일본에 상당한 부(富)가 쌓여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