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이용시간, 삼성팬>애플팬…마케팅 효과↑

삼성 이용자, 월 평균 앱 이용시간 84분아이폰 이용자는 69분안드로이드 개방성과 애플 폐쇄성 차이콘텐츠 다양해지면서 삼성폰 구현에 최적화이용시간=광고효과…삼성팬, 마케팅 효과 커
[아시아경제 안하늘 기자] 삼성전자 스마트폰 이용자들이 애플 아이폰 이용자보다 더 오랜 시간 동안 애플리케이션(앱)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4일(현지시간) 비즈니스인사이더는 시장조사업체 로컬리틱스의 보고서를 인용해 이 같이 보도했다.삼성전자 스마트폰 이용자들의 월 평균 앱 이용시간은 84분으로 아이폰 이용자보자 22% 길었다. 아이폰 이용자의 월 평균 앱 이용시간은 69분이다. 또 삼성전자 스마트폰 이용자들은 아이폰 이용자보다 10% 더 많은 앱을 설치하고, 개별 앱에 머무는 평균 시간도 11% 길었다.매체는 안드로이드의 개방성과 애플의 폐쇄성이 이 같은 결과를 가져왔다고 지적했다. 삼성은 다양한 화면 크기의 스마트폰을 출시하는 반면 애플은 아이폰6 전까지는 4인치 스마트폰을 고집해왔다. 아이폰6부터는 4.7인치, 5.5인치 두 종의 모델을 선보인다. 또 안드로이드는 개별 사용자의 특색에 맞게 인터페이스를 조정할 수 있는 반면 애플 사용자는 자체 인터페이스를 써야한다. 게임, 동영상, 웹툰 등 스마트폰으로 즐길 수 있는 콘텐츠가 다양해지면서 화면 크기 및 인터페이스는 앱 구현에 중요한 요소가 됐다. 애플 특유의 디자인과 인터페이스는 수많은 애플 팬을 모으는데 효과적이었지만, 앱에 많은 시간과 돈을 투자하는 '헤비 이용자'들은 안드로이드와 삼성 스마트폰을 택했다고 매체는 분석했다.앱 이용 시간과 설치율은 개발자들에게도 중요한 요소다. 개발자들이 앱을 통해 수익을 얻는 방식은 크게 앱 내부 유료 콘텐츠를 통한 인앱결제와 광고를 통한 마케팅 수익이 있다. 과거에는 앱 개발자들은 주로 iOS 버전을 먼저 출시한 뒤 안드로이드 버전을 선보였다. iOS 이용자가 안드로이드 이용자보다 인앱결제로 더 많은 돈을 쓰기 때문이다. 하지만 마케팅적인 측면에서는 삼성 스마트폰 이용자가 아이폰 이용자보다 개발자들에게 더 많은 기회를 줄 수 있다. 특히 광고를 통해 수익을 거두는 무료 앱이 더욱 많아지면서 앱에 머무는 시간을 늘리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매체는 "삼성 스마트폰이 아이폰보다 앱 구현에 더욱 적합하다"며 "마케팅 측면에서 이 같은 요인은 개발자들에게 민감하게 작용될 것"이라고 말했다. 안하늘 기자 ahn708@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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