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우디 A8 '시동 꺼짐' 결함 발견…1534대 리콜

[아시아경제 조태진 기자]국토교통부는 24일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A8 4.2 FSI Quattro(사진)에 대해 주행 중 시동 꺼짐 현상의 원인을 조사한 결과, 안전운행에 지장을 주는 제작 결함임을 밝혀내고 리콜 조치했다고 밝혔다. 제작사가 이 모델에 리콜 조치에 들어간 것은 우리나라가 처음이다.이번 조사는 지난 2014년 6월 국토부가 운영하는 자동차리콜센터에 해당 모델 소유자들의 주행 중 시동 꺼짐 현상이 발생한다는 신고가 잇따라 접수되면서 시작됐다. 국토부는 지난해 9월 21일 자동차안전연구원에 제작결함 조사 지시를 내렸고, 연구원은 냉각수 제어밸브의 설계 불량으로 누수 된 냉각수가 엔진 ECU 커넥터로 유입돼 연료펌프 작동 중지 원인으로 작용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연료펌프 작동이 중지되면 EPC (Engine Power Control) 경고등이 점등되고 주행 중에 시동이 꺼지게 된다.이에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는 운전자의 사전 조치가 가능하다고 주장하며 리콜 시정조치가 아닌 공개 무상수리를 지난 2월 26일부터 시작했다. 그러나 국토부는 안전운행에 지장을 주는 중대한 제작결함으로 결론짓고 지난 6월 30일 리콜을 지시했고,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는 이달 17일 국토부에 리콜 대상 차량 수와 시정방법을 담은 계획서를 제출했다.리콜 대상은 2010년 7월 16일부터 2012년 4월 13일까지 제작된 A8 4.2 FSI Quattro 1534대다. 해당 차량 소유자는 오는 25일부터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냉각수 제어 밸브 교체)를 받을 수 있다. 조태진 기자 tjjo@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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