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오쇼핑, 2분기 영업이익 325억…전년 동기 대비 68.5%↑(종합)

TV상품 취급고 전년 동기 대비 3.1% 성장…非 TV상품은 17.3% 감소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CJ오쇼핑의 '내실 경영' 전략이 성과를 거두고 있다. 올해 2·4분기 취급고는 다소 줄었지만 영업이익이 크게 개선됐다. CJ오쇼핑은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이 325억원을 기록, 전년 동기 대비 68.5% 증가했다고 밝혔다. 당기순이익 203억원으로 54.7% 늘었다. 영업이익의 경우 지난해 2분기 백수오 관련 고객보상 비용 41억원을 제외해도 91억원이 증가했다. 회사 측은 수익성 위주의 상품 포트폴리오 구성과 모바일 마케팅 비용 효율화에 따른 성과라고 설명했다. 전체 취급고는 수익성 강화를 위해 저마진 상품을 줄인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3.2% 줄어든 7596억원을 기록했다. CJ오쇼핑은 올해 2분기부터 취급고를 상품별, 채널별 2가지로 구분해 발표하고 있다. 먼저 판매된 상품을 기준으로 TV채널을 주력으로 소싱한 'TV상품', 그 외의 채널을 겨냥한 '비(非) TV 상품'으로 나눴다. 채널별로는 결제 수단을 기준으로 TV(방송 중 전화판매), E커머스(모바일 포함), 카달로그 등이다. 'TV상품'의 경우 전년 대비 5591억원의 취급고로 전년 대비 3.1% 증가했다. CJ오쇼핑은 지난해부터 지속적으로 온라인 수익성 강화를 위해 저마진 웹 상품을 줄이고, '글로벌 상품사업자'를 목표로 상품 기획력 및 소싱력이 요구되는 'TV상품'을 강화해 왔다. '비TV상품'은 2005억원으로 17.3% 줄었다. 채널별로는 TV가 4.2% 감소한 4131억원을, E커머스가 1.4% 감소한 3154억원을 기록했다. E커머스에 포함되는 모바일 판매의 경우 5.9% 증가한 2040억원을 나타냈다. 전체 취급고 대비 영업이익률은 4.3%로 지난해 4분기 이후 4% 대를 유지하고 있다. 강철구 CJ오쇼핑 경영지원실 상무는 "산업 저성장기를 맞아 지난해부터 추진해 온 수익성 강화를 위한 사업체질 개선 결과"라면서 "하반기에도 TV상품 경쟁력 및 단독판매상품 강화를 통해 홈쇼핑 성숙기 시대에 미래성장을 위한 차별성을 확보해 가겠다"고 말했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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