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유진기자
김혜민기자
▲해당 자료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함(사진=대우조선해양 건조 석유시추설비)
조선산업 전체의 구조조정 청사진을 만드는 작업도 다음달 본격화된다. 정부는 기업별 자구안이 조선산업 전체의 산업재편 방향과 연계돼야 한다고 판단, 공동 컨설팅을 제안한 바 있다. 현대중공업ㆍ삼성중공업ㆍ대우조선해양 등 조선 '빅3'는 이에 동의했고, 컨설팅 업체 선정을 맡은 조선해양플랜트협회는 다음달 중순까지 업체 선정을 완료할 계획이다. 7월, 늦어도 8월에는 산업재편 골격이 잡힐 것으로 보인다. 조선업에 대한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 여부도 다음달 안으로 결정된다. 구조조정 충격을 덜기 위한 방편으로, 지정시 사업주는 고용유지 지원금을 받을 수 있고 실업급여 지급 기간과 금액도 늘어난다. 다만 이 제도는 고용보험에 가입한 정규직ㆍ하청 직원들만을 대상으로 하고 있어 시름을 모두 덜기엔 역부족이라는 지적이다. 업계 관계자는 "해양플랜트 건조를 위해 단기 알바 형태로 투입된 3차 하청노동자들은 혜택을 받지 못한다"며 "이들은 해양플랜트 일감이 떨어지면 꼼짝없이 빈손으로 나와야한다"고 말했다. 삼성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거제 조선소에서 일하는 이들의 숫자만 1만7000여명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된다. 노사 간 임금ㆍ단체협상도 6월 중에는 윤곽이 나와야 하지만 구조조정에 밀려 표류하고 있다. 삼성중공업은 아직까지 임단협의 시작을 알리는 노사 상견례 날짜도 잡지 못했다. 자구안 추가 제출 가능성에 STX조선해양의 법정관리까지 겹치면서 사측이 임단협안을 확정짓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삼성중공업 노동자협의회 관계자는 "하루가 다르게 조선업 분위기가 급변하고 있다"며 "날짜를 잡기 위해 사측과 지속 논의중"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상선은 오는 31일과 내달 1일 총 4건의 사채권자 집회를 열고 모 회사채 8043억원에 대한 채무 재조정에 나선다. 앞서 지난 2월부터 3개월 넘게 진행 중인 용선료 협상과 함께 이번 집회의 성공 여부가 경영 정상화의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이틀간 네차례에 걸친 사채권자 집회에서 안건을 통과시키면 내달 2일 서울에서 열리는 글로벌 해운동맹 G6 정례회의에 참여한다. 실무진들이 모여 운영방안을 논의하는 이 자리에서는 현대상선의 '디 얼라이언스' 가입에 대한 논의도 이뤄질 전망이다. 한진해운도 17일 오후 3시 한진해운 본사 대강당에서 상장 채권인 한진해운71-2와 관련한 사채권자 집회를 소집한다.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