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진수기자
일본 제2의 콘돔 제조업체인 가나가와(神奈川)현 아쓰기(厚木) 소재 사가미(相模)고무공업 공장에서 콘돔 포장 작업이 이뤄지고 있다(사진=블룸버그뉴스).
[아시아경제 이진수 기자] 요즘 주변에서 '초식남(草食男)'이라는 표현을 심심찮게 듣는다. 이는 일본어 '소쇼쿠케이단시(草食系男子)'의 줄임말로 경제력이나 외모와 무관하게 초식동물처럼 온순하고 여성에게 관심이 없으며 자기 취미만 추구하는 남성을 가리킨다. 일본에서 왜 이런 말이 생겼을까.영국 소재 콘돔 제조업체 듀렉스는 2005년 '글로벌 섹스 설문조사 보고서'를 펴낸 바 있다. 당시 41개국 31만7000명에게 물어본 결과 일본인들의 경우 연간 성관계 횟수가 평균 45회로 조사됐다. 조사대상 41개국 시민 가운데 가장 적은 것으로 밝혀진 것이다. 그리스인들이 연평균 138회, 중국인들이 96회였다.2014년 사단법인 일본가족계획협회의 조사 결과 16~24세 일본 여성 가운데 47%가 성관계에 관심이 없거나 이를 경멸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같은 연령대 일본 남성들의 경우 18%에 달했다.기혼 남녀의 성관계도 급감한 것으로 드러났다. 한 달 동안 부부간에 성관계가 전혀 없다고 답한 커플이 45%를 기록했다. 2012년 같은 조사에서는 41%, 2004년 조사에서는 32%였다.일본 제2의 콘돔 제조업체 사가미(相模)고무공업이 2013년 조사해보니 20대 일본 남성 중 41%는 성경험이 전혀 없었다. 가나가와(神奈川)현 소재 사가미의 오하토 이치로(大跡一郞) 사장은 최근 블룸버그통신과 가진 전화통화에서 이를 두고 "정말 심각한 문제"라며 "일본의 젊은 남성들에게 숫기가 없다"고 탄식했다.사정이 이렇다 보니 일본에서 콘돔 매출은 급감할 수밖에 없다. 사가미가 그나마 안도의 한숨을 내쉬는 것은 중국에서 외제 콘돔의 인기가 뜨겁기 때문이다.일본을 찾는 중국인 관광객 수가 날로 늘면서 사가미의 초박형 콘돔이 동날 지경이다. 오하토 사장은 "일부 매장에서 중국의 춘제(春節ㆍ설) 전에 콘돔이 동나지 않도록 재고 공급량을 조절했다"며 "소매상들이 하루가 멀다 하고 더 많은 제품을 원한다"고 밝혔다.도쿄(東京) 주재 투자은행 크레디스위스의 모리 마사시(森正史) 애널리스트는 "중국제 저질 콘돔에서 안전성 문제가 드러난 뒤 중국인들이 일제 고품질 콘돔에 눈 돌리고 있다"고 전했다.지난해 4월 상하이(上海) 경찰 당국은 현지에서 제조된 저질 짝퉁 콘돔 3만개를 압수했다. 그보다 2년 전 아프리카 가나 당국은 한 중국 기업으로부터 수입한 콘돔이 성관계 중 찢어지는 불량품이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