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대전) 정일웅 기자] 권선택 대전시장이 ‘서대전-논산 직선화 사업’ 추진에 철도인이 힘을 보태줄 것을 건의했다.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서 이 구간 사업 배제 가능성이 점쳐지고 이를 대체할 수서발 KTX 노선에서마저 서대전역을 포함시키는 것을 낙관하기 어려워지는 등 서대전역 활성화 방안이 점차 설 자리를 잃어가면서다.권 시장은 11일 열린 ‘철도인 신년교례회’에 참석, 철도 관계자들에게 대전지역 철도 현안의 매듭을 풀어가는 데 힘을 모아 줄 것을 건의했다.“대전은 지난 100년간 철도와 함께 성장해 온 도시로 현재는 코레일과 한국철도시설공단 등 주요 철도기관이 입주해 명실공히 ‘철도광역시’로 자리매김 했다”는 권 시장은 “현 시점 지역에 산적한 (철도) 현안을 풀어가기 위해서도 철도인의 참여와 조력자 역할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또 앞으로 풀어가야 할 지역 철도현안으로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내 ‘서대전-논산 구간 직선화 사업 반영 ▲수서KTX 개통에 따른 서대전역 운행 증편 및 호남지역의 연장 운행 ▲국립철도박물관 유치 ▲대전역세권 개발 등을 제시했다.이중 서대전-논산 구간 직선화 사업은 현재 국토교통부가 사업시행 여부를 판가름하기 위해 내부논의를 진행하는 중으로 지역 안팎에선 이 사업 시행이 좌초될 것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꾸준히 제기된다.앞서 국토부는 지난해 10월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타당성조사를 위한 용역을 마무리, 올해 상반기 중 계획을 확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국토부는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의 수립하는 과정(용역결과 등)을 비공개로 진행, 밀실행정으로 일관하면서 서대전-논산 구간 직선화 사업의 배제 가능성을 점치는 단초를 제공하고 있다.이와 달리 지역에선 서대전-논산 구간 선로의 굴곡이 심해 열차가 제 속도를 내지 못하는 점을 감안, 지난해 호남KTX 운행계획 결정과정에서 호남권과 서대전역의 접근성 개선을 위한 직선화 필요성을 어필해 왔다.또 대전시와 충남도는 국토부에 이 구간의 국가철도망구축계획 내 반영을 적극 건의해 왔지만 여전히 답보상태를 유지하고 있다.여기에 수서발KTX의 서대전역 경유가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점은 지역 철도현안 해결에 또 다른 암초로 작용한다. 유관기관에 따르면 수서발KTX 노선은 애초 고속선 운행을 골자로 허가, 경유지를 늘려 서대전역을 거쳐 가기가 쉽지 않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이 같은 상황을 고려할 때, 두 가지 사업시행의 불투명함, 특히 서대전-논산 구간의 좌초 위기는 역사 인근의 공동화를 부추기고 지역 주민들의 불편함을 가중시키는 악영향을 초래할 것이라는 게 시의 주장이다.또 대전 등 충청지역과 호남지역을 연결하는 KTX노선이 전무하다는 점은 양 지역 간 이질감을 유지·심화하는 결과로 이어지기 쉽다는 우려가 나온다.대전지역의 한 인사는 “서대전-논산 구간과 수서발KTX 구간의 노선에 대한 지역의 우려가 현실화 된다면 ‘충청권 소외론’이 고개를 들고 해당 지역의 퇴보는 불을 보듯 자명한 결과가 될 것”이라며 “시와 철도유관기관은 지역 내 민심을 수렴해 이를 정부에 전달하고 직면한 현안과제들을 풀어가기 위해 중지를 모아야 한다”고 했다. 대전=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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