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종일기자
서초구청 오케이민원센터
서초구는 신속·친절·정확한 민원처리를 기본으로 구민이 체감하고 감동할 수 있는 생활밀착형 민원서비스를 제공하여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2007년부터 각종 인·허가 및 민원접수를 민원실 1회 방문으로 처리할 수 있는 통합민원실(오-케이민원센터)을 선도적으로 운영, 다른 지자체의 벤치마킹 대상이 됐다.평일 근무시간 이외에도 바쁜 직장인을 위해 매주 금요일 야간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서울시내에서 유일하게 매주 토요일 오전 주민등록등·초본, 인감, 여권, 혼인신고 등 민원접수 및 발급을 시행하고 있다. 법률·세무 등 전문지식에 대한 궁금증을 무료로 쉽게 해결할 수 있는 전문가 상담, 저출산 해소를 위한 결혼중매상담 등 생활밀착형 상담코너 운영도 구민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또 영유아를 동반한 여성을 위해 민원실 내 수유실을 운영, 장애인이 편리하게 민원처리를 할 수 있도록 수화통역상담실을 운영하는 등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도 게을리하지 않고 있다.중간관리자급 직원이 민원인과 직접 소통하며 민원응대를 할 수 있도록 민원책임담당제를 시행, 관공서를 방문한 민원인의 편의를 증진, 부서별 친절지킴이를 운영하고 전직원 친절교육 이수제를 실시하여 친절행정 실천에도 힘쓰고 있다.조은희 서초구청장은 “엄마마음으로 구민의 필요를 채워주는 따뜻한 민원행정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실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