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수와 소비가 살아나는 가운데 한 대형마트 매장에서 고객들이 계산대 앞에서 줄을 서고 있다.
세부품목별로는 상품경쟁력은 ‘코스트코’, 쇼핑편리성은 ‘이마트’가 높아
내수와 소비가 살아나는 가운데 한 대형마트 매장에서 고객들이 계산대 앞에서 줄을 서고 있다.
[아시아경제 최서연 기자] 소비자들이 대형마트 중 코스트코에 가장 높은 만족도를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0일 한국소비자원이 대형마트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 조사를 위해 매출액 상위 5개사(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농협하나로마트, 코스트코)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소비자들의 종합만족도는 평균 3.66점(5점 만점)이었다. 업체별로는 코스트코가 3.84점으로 가장 높고, 이마트(3.72점), 홈플러스(3.64점) 가 그 뒤를 이었다.서비스 품질 세부 항목별로 보면, 상품경쟁력에 대한 만족도는 코스트코가 4.27점으로 매우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이마트는 쇼핑편리성(3.97점), 매장 환경ㆍ시설(3.94점) 및 고객접점 직원(3.70점) 등 3개 부문에서 만족도가 가장 높았고, 고객관리에 대한 만족도는 홈플러스(3.66점)가 1위로 조사됐다.서비스품질 부문에 있어, 대형마트의 쇼핑편리성ㆍ상품경쟁력ㆍ매장환경 및 시설에 대한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높았지만 고객접점직원 및 고객관리 등 인적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는 낮았다.대형마트를 이용하면서 느낀 감정이나 기분을 반영한 서비스체험 부문의 만족도는 평균 3.44점으로, 서비스품질 부문 보다 낮았다.한편, 최근 대형마트가 온라인쇼핑에 대한 비중을 확대하고 있는 점을 반영해 대형마트가 운영하는 인터넷쇼핑몰과 모바일쇼핑몰에 대한 만족도 조사도 함께 실시했다. (온라인쇼핑몰을 운영하지 않는 코스트코는 제외)조사 결과, 조사대상 소비자의 대형마트 인터넷쇼핑몰 이용률은 65.3%였으나, 모바일쇼핑몰 이용률은 34.6%에 불과했다. 그러나 만족도는 모바일쇼핑 3.89점, 인터넷쇼핑 3.86점으로 모바일쇼핑이 다소 높았다.업체별로는 인터넷쇼핑 부문에 대한 이용만족도는 이마트와 홈플러스(3.88점)가, 모바일쇼핑 부문은 이마트(3.95점)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최서연 기자 christine89@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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