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정부 조사결과 발표 후 대책 내놓을 것"[아시아경제 주상돈 기자] 토마스 쿨 폭스바겐코리아 사장은 8일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종합감사에서 "디젤엔진 배기가스 조작과 관련해 고객들 신뢰를 저버린 점에 대해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이날 토마스 쿨 사장은 "배출가스 조작 사태에 대해 책임있는 입장표명을 하라"는 이윤석 새정치민주연합 의원 지적에 이같이 말하며 "모든 수단을 동원해 모든 부분을 낱낱이 파악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약속했다.그는 폭스바겐코리아의 사과 및 입장표명이 늦었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머리를 숙였다. 토마스 쿨 사장은 "나라마다 배기가스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한국의 경우 어떤 제품에 문제가 되는지 조사하는데 시간이 걸렸다"며 "사과하는 데까지 시간이 걸린 점과 뒤늦게 사과한 점 모두에 대해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이어 그는 "현재 국내에 해당 차종은 9만2000대로 파악하고 있으나 정부가 조사 중인 만큼 최종 결과가 나올 때까진 시간이 걸릴 것"이라며 "(다만 해당 차종도) 주행하는데는 문제는 없다"고 덧붙였다.같은 당 김상희 의원은 배기가스 조작 피해는 소비자뿐만 아니라 불특정 다수의 국민 건강을 위협했다고 지적했다. 이에 토마스 쿨 사장은 "현재 구체적으로 어떤 위협이나 실질적인 우려가 발생할지 모르기 때문에 답변하기 어렵다"며 "6개월 정도 후면 조사결과 나올 텐데 이를 투명하게 밝히고 대책을 발표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이언주 의원은 배출가스 저감장치를 제거하면 연비가 낮아질 가능성에 대해 추궁했다. 이 의원은 "향후 환경부 명령에 따라 리콜하려면 배출가스 조작프로그램을 삭제해야할 텐데 이 경우 연비가 낮아진다"며 "이를 소비자에게 어떻게 보상할 것인가"라고 따져 물었다.토마스 쿨 사장은 "(연비가 낮아질 수 있다는) 우려를 잘 이해한다"며 "현재 상황을 파악하고 있기 때문에 지금은 정확한 답변 드리기 어렵다. 조금만 더 기다려 달라"고 답변했다.앞서 폭스바겐그룹은 자동차 승인검사 때처럼 엔진과 바퀴만 구동되고 핸들이 움직이지 않을 때는 배출가스 저감장치가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핸들 등 조향장치를 사용하는 실제 운전 시에는 배출가스 저감장치가 자동으로 꺼지는 소프트웨어를 설치한 사실이 미국 등에서 적발됐다.이에 환경부는 지난 1일부터 폭스바겐 차량이 미국과 유럽에서 문제가 된 것처럼 배출가스 저감장치를 조작하는 '임의 설정' 장치를 장착했는지 조사를 시작했다.한편 이날 유일호 국토교통부 장관은 "폭스바겐이 배기가스 저감장치 조작사태에 대해 리콜시기 등 구체적 계획을 제시하도록 환경부와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번 사태는) 일단 배출가스 관련 문제여서 국토부가 주도적으로 요구하는 것에 대해선 검토를 해야 한다"며 폭스바겐 사태 대응의 주무부서는 환경부라는 점을 강조했다.주상돈 기자 don@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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