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오프라인 연결 'O2O', 글로벌로 발 넓혀야'

서진우 SK플래닛 사장, GMV 2015 기조연설

서진우 SK플래닛 대표

[아시아경제 권용민 기자] 서진우 SK플래닛 사장이 '온라인 투 오프라인(O2O)'이 가져올 생활의 변화와 혁신에 대해 역설했다. 서 사장은 16일 오전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글로벌 모바일 비전(GMV) 2015'에서 기조연설을 통해 "온라인-오프라인(O2O)의 상호 보완으로, O2O가 기존에 없던 수요를 발굴하는 혁신을 이뤘다"며 "제한적인 공급자에서 범용적으로 공급을 확대했을 뿐 아니라 정확한 타겟팅과 실시간 반응 확인 등의 마케팅 효율 혁신까지 불러 왔다"고 말했다. SK플래닛은 BLE, 지오펜싱 등 신기술을 접목해 지난해 6월 '시럽 월렛'을 출시했다. 현재 월 평균 사용자 수는 58% 증가한 600여만명을 기록하고 있고, 가입자 수는 1450만명을 넘어섰다. 지난해 10월 출시한 '시럽 오더'도 출시 1년여 만에 제휴 매장수가 4000여개를 돌파하는 등 생태계 확장을 도모하고 있다. 서 사장은 "소비자가 시럽 오더, 시럽 페이, 샵킥 등의 O2O서비스를 통해 시간을 단축하고 기존 품질을 넘어 더 나은 수준으로 도약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며 "취향에 따라 혜택을 제공받아 행위의 다양성까지 추구할 수 있게 됐다"고 강조했다. 이어 "가맹점은 시럽 스토어 등과 같은 O2O 마케팅 솔루션으로 타겟 고객을 명확히 추출해 시간ㆍ장소ㆍ상황에 따른 정교한 마케팅을 구현할 수 있고, 고객에게 집행된 마케팅 결과를 실시간으로 분석해 새로운 상품의 기획 및 개발도 가능하다"며 "다양하고 복잡해진 고객의 구매 과정에서 함께 소통할 수 있는 기회까지 마련할 수 있게 됐다"고 했다. 그는 "경쟁력을 갖춘 국내 O2O 스타트업들이 한국을 넘어 글로벌 타겟으로의 전환과, 각 영역별 사업자의 노하우 보유 영역 융합, 창조경제를 위한 핀테크와 빅데이터 영역의 새로운 제도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전했다. GMV는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주관으로 2008년부터 개최된 국내 유일의 모바일 전문 전시회다. 이번 행사에는 18일까지 3일 간 ICT 관련 업체 250여개사가 전시에 참여하고 61개국 250여개사의 해외 바이어가 방문하는 등 국내 최대 규모로 진행된다.권용민 기자 festym@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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