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박미주 기자]해상운송산업은 올해 3분기 부진한 흐름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됐다. 내년 이후에나 긍정적 전환점이 나타날 것이란 분석이다.1일 송재학 NH투자증권 연구원은 '해상운송-3분기 컨테이너시장 성수기임에도 운임 약세' 보고서에서 "세계 해상운송산업은 선박 공급과잉과 경기회복 지연으로 부진한 흐름"이라며 "2015년 해운업계는 벙커C유 가격 하락으로 영업이익 흑자를 달성하지만 실질적인 펀더멘털 개선은 아직 미흡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해운업종에 대한 투자의견은 '중립(Neutral)'을 유지했다.송 연구원은 "세부 해운시장별 운임은 전반적인 약세 기조"라며 "컨테이너시장에서는 3분기가 전형적인 성수기임에도 운임 하락세가 나타나고 있다"고 전했다.다만 2016년 이후에는 긍정적인 전환점이 나타날 것으로 내다봤다. 송 연구원은 "해운시장 턴어라운드 시점은 이전 예상보다 늦춰지고 있지만, 현 시점은 해운시황 저점을 확인하는 과정"이라며 "중장기 측면 세계 해운시장 공급과잉 규모는 점진적으로 줄어들고, 세계경기 회복으로 업황 호조세 전환이 가능할 전망"이라고 짚었다.2분기 국내 해운업계는 운임 약세가 구체화되면서 해운사별 실적 차별화가 나타날 것으로 전망했다. 노선 구조조정을 본격적으로 시행한 한진해운의 경우 수익성 개선이 기대된다는 판단이다.한진해운은 2분기 영업이익 흑자 기조를 이어가겠지만, 현대상선은 1분기 대비 2분기 적자 전환할 것으로 추정했다. 2분기 한진해운과 현대상선의 매출액은 각각 전년 동기보다 5.5% 감소한 2조278억원, 17.2% 줄어든 1조4821억원, 영업이익은 각각 115.1% 늘어난 624억원, 적자를 지속한 -259억원으로 예측했다.목표주가는 실적 하향 조정으로 한진해운과 현대상선 모두 하향 조정했다. 한진해운 목표주가는 7700원, 현대상선 목표주가는 6900원이다. 투자의견의 경우 한진해운은 '매수', 현대해상은 '보유'를 각각 유지했다.박미주 기자 beyond@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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