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종화 기자] 한국철도시설공단은 31일 대전역과 동대구역 전후 도심구간 45.3km에 대한 고속전용선 공사를 완료하고 8월1일 개통한다고 밝혔다.경부고속철도의 마지막 남은 구간이었던 대전 도심구간 18.2km와 대구 도심구간 27.1km가 1일 개통하면 서울에서 부산까지 경부고속철도 417.4km 전구간이 고속철도 전용노선으로 재탄생하게 된다.
경부고속철도 건설사업은 우리나라에 교통혁명을 가져온 최초의 고속철도사업으로 지난 1992년 6월 착공한 이래 총 20조6598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됐고 이번에 마지막 구간이 개통되면서 23년간의 기나긴 건설역사에 마침표를 찍는다. 철도공단은 이번 도심구간 개통으로 고속철도 전용노선이 확보돼 그동안 KTX와 다른 열차가 선로를 공용으로 사용하는데 따른 노선 체증현상이 해소되고, 전용노선 운행으로 안전사고의 위험도 대폭 줄어들 것이라고 기대했다.또 하루 일방향 KTX열차를 240회까지 운행할 수 있게 돼 수송효율성도 대폭 향상될 전망이다.철도공단은 경부고속철도 대전 및 대구도심구간은 노반·궤도·전차선 등 전 시설물을 지난 2월 완공한 뒤 교통안전공단과 합동 종합시험팀을 구성해 종합시험운행하며 시설물의 정상작동 여부와 시설물과 차량간 연계성 등을 검증하며 철저한 개통준비를 해왔다.특히 KTX 기장의 노선 숙지 훈련, 신호시스템 등 열차운행체계 검증을 위해 영업시운전열차를 총 680회 운행하는 등 개통준비 완료 이후에도 안전성 향상을 위해 지난 1일부터 한달간 하루 2차례 주 3회 시운전열차를 추가 운행하며 최종 점검했다.강영일 이사장은 이날 기념식에서 "경부고속철도와 호남고속철도 건설사업의 경험을 바탕으로 말레이시아-싱가폴 고속철도 사업 수주 등 철도의 한류바람을 일으키자"고 당부했다.김종화 기자 justin@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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