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픽게임스코리아 '게임 개발자 중 42% 언리얼 엔진4 사용'

에픽게임스코리아, 언리얼 서밋 2015 참가한 개발자 253명 설문조사[아시아경제 안하늘 기자] 게임엔진 개발사 에픽게임스의 한국법인인 에픽게임스코리아는 30일 게임개발자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이번 설문조사는 지난 달 9일 개최된 언리얼 엔진 기술 세미나 '언리얼 서밋 2015 서울' 참석자들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총 253명의 개발자가 조사에 참여했다.설문에 따르면, 개발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게임엔진은 언리얼 엔진과 유니티 엔진이었다. 현재 어떤 게임엔진을 사용하고 있느냐는 질문(복수 선택 가능)에 42%가 언리얼 엔진 4를 골랐으며, 유니티는 32%의 점유율을 보였다. 이는 동세미나에서 행한 작년 설문 결과 대비(언리얼 엔진 4 - 17%, 유니티 - 44%) 약 150%의 증가율을 나타냈다. 코코스 2D 엔진(8%)과 자체엔진(6%)등이 뒤를 이었다. 또 언리얼 엔진 4를 이용한 기간을 묻는 질문에는 과반 이상(57%)이 1~3개월 미만을 선택했다. 에픽게임스는 지난 3월에 발표한 에픽게임스의 언리얼 엔진 무료화 정책 이후 개발자 숫자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3개월에서 6개월 미만 개발자들은 27%였으며, 1년이상의 경력을 가진 개발자들은 전체 10%를 차지했다.한편, 언리얼 엔진 4로 제작하고 있는 게임의 플랫폼을 묻는 질문(복수 선택 가능)에 PC 43%, 안드로이드 30%, 그리고 iOS 18%, 콘솔 7%를 각각 선택했다. 언리얼 엔진 4로 제작하고 있는 게임의 장르로는 RPG(27%)와 액션(22%)이 가장 많았으며, 시뮬레이션, 가상현실(VR) 등 기타 장르가 19%를 보였다. 또한 캐주얼이 18%를 차지, 언리얼 엔진 4가 다양한 장르에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에 FPS가 11%의 점유율을 보였다.박상철 에픽게임스코리아 대표는 "언리얼 엔진 4로 현재 진행 중인 프로젝트의 개발자 인원이 5인 이하인 곳이 전체의 54%에 달할 만큼 언리얼 엔진 4를 이용한 소규모 프로젝트가 매우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며 "에픽게임스에서는 대형 개발사뿐만 아니라 이러한 소규모 프로젝트 개발자분들을 위한 각종 튜토리얼 및 마케팅 지원을 지속적으로 펼칠 계획"이라고 말했다.안하늘 기자 ahn708@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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