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형드론·엔지니어링 '신기술 성장동력'으로 집중육성

[아시아경제 신범수 기자] 정부가 소형드론 등 무인이동체와 플랜트 엔지니어링 산업에 전 부처의 역량을 집결해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집중 육성하기로 했다. 무인이동체의 경우 10년내 세계 시장의 10%를, 엔지니어링은 2년 내 3.0%를 점유할 수 있게 중장기적 계획을 마련해 29일 발표했다. 미래창조과학부와 산업통상자원부 등 9개 관계부처는 이 같은 내용의 '무인이동체 및 엔지니어링 산업 발전전략'을 마련해 이날 오전 대전 항공우주연구원에서 열린 제22차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에서 박근혜 대통령에게 보고했다. 이번 발전전략은 우리나라가 처하고 있는 기간 주력산업 전반의 구조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무인이동체 등 새로운 기술발전 추세에 맞춘 전략을 새로 짜야 한다는 차원에서 마련됐다. 매년 20%대 성장이 기대되는 소형드론 시장의 경우, 우리 기업은 가격에서 중국에 밀리고 기술력은 선진국에 미치지 못하는 상태다. 정부는 산학연 역량을 집중해 제품을 개발하고, 이를 공공서비스나 군대 등 초기시장에 투입함으로써 2∼3년 내 선진국 수준의 기술력을 확보하겠다는 계획이다. 또 내년 상반기까지 무인이동체 발전 5개년 계획을 수립해 10년내 세계시장 10% 점유, 관련기업 650개 육성, 매출 15조원 달성을 목표로 제시했다. 무인이동체는 소형드론뿐 아니라 자율주행자동차나 무인 농업ㆍ해양장비 등이 포함된다. 엔지니어링 산업 육성은 건설ㆍ토목ㆍ플랜트 등 기존 주력산업의 고부가가치화를 추진하자는 취지다. 한국 기업들은 시공분야에서 강점을 보유하고 있으나 기획ㆍ개념설계 등 핵심 기술력이 취약해 해외 프로젝트 중 고부가가치 영역은 주로 해외 선진업체가 독점해왔다. 이날 회의에선 엔지니어링 기업들을 위한 기술경쟁력 제고 전략 추진을 통해 2017년까지 세계시장 3.0% 점유, 전문인력 1000명 양성, 전문기업 100개 육성 등 기대효과를 제시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 앞서 박 대통령은 현대자동차가 개발한 자율주행자지차, 항공우주연구원의 수직이착륙 틸트로터 무인기 등 기술개발 및 상용화 성과를 참관하고 관계자들을 격려했다.신범수 기자 answer@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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