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 랍스터 매출이 5월에 급증하는 이유는

5월 중순, 국산 봄 꽃게 시즌 끝나고, 수입 갑각류 랍스터로 시즌 교체 시기[아시아경제 최서연 기자] 봄철 대표 갑각류인 국내산 암 꽃게의 시즌이 막바지에 이르는 동시에, 인기 수입 갑각류인 ‘랍스터’가 본격 출격을 앞두고 있다.수입 갑각류인 랍스터는 4월 말부터 어장이 열리며 물량이 출하돼, 한 해 시즌이 새롭게 시작되는 시점이다. 따라서, 5월 초 중순을 기점으로 국산 봄 꽃게 시즌은 차츰 마무리 되고, 수입 갑각류인 랍스터가 대체 상품으로 운영되며 시즌이 교체된다.실제, 롯데마트의 지난해 갑각류 매출을 살펴보니, 3~4월에는 봄철 꽃게 매출이 전체 갑각류 중 80%를 차지하던 것과 달리, 5월에는 수입 갑각류 매출 비중이 전체 중 80%로 꽃게보다 4배가량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이 같은 수요에 맞춰, 대형마트에서도 5월이면 수입 갑각류 행사에 돌입한다.한편, 올해는 랍스터 주요 산지의 조업 부진으로 출하 시기가 예년보다 보름가량 늦어졌고, 출하량도 감소해 전년 대비 시세가 20% 가량 상승한 상태다.실제, 수입업체에 따르면 ‘랍스터(450g기준, 1마리)’의 4월 수입 가격은 14.3 달러로 작년 11.6 달러보다 20% 이상 높고, 5월 역시 11.7 달러로 작년 10.3 달러보다 13% 가량 상승했다.이 같은 가격 상승에도 불구하고, 롯데마트는 3개월 전부터 산지 시황을 파악하고 대량 물량 확보에 나서 제철 랍스터를 저렴하게 선보인다.소비자 가격 부담을 낮추고자 한-미 FTA 발효로 인해 관세 인하 혜택이 큰 미국산 랍스터를 행사 주력 상품으로 확보했다.올해 미국산 랍스터의 관세는 4%로, 또 다른 주요 산지인 캐나다의 관세인 13.3%에 비해 가격 경쟁력을 갖췄다.롯데마트는 관세 인하 효과의 이점을 살려 미국 산지에서 랍스터를 대량으로 확보함으로써 원가를 5~10% 가량 절감했다.이를 통해 오는 21일부터 27일까지 미국 산지로부터 항공 직송한 ‘活 랍스터(450g내외, 1마리)’를 시중가 대비 30% 가량 저렴하게 판매한다.특히, 가족 단위 나들이, 캠핑 먹거리 등의 수요를 감안해 이번 행사 물량으로 평소보다 3배가량 많은 4만 마리의 랍스터를 준비했다.신호철 롯데마트 수산MD(상품기획자)는 “국산 봄 꽃게 철이 막바지에 이르러 대체 먹거리로 수입 갑각류를 찾는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캠핑 먹거리 수요에 맞춰 고급 수산물인 랍스터를 저렴하게 맛볼 수 있도록 준비했다”고 말했다.최서연 기자 christine89@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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