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의 짜파구리 찾기 '모디슈머' 마케팅 바람

'나만의 피자' 만들 수 있는 앱 출시, 레시피 콘테스트 등 열어 고객의견 적극반영

지난 12일, 편의점 세븐일레븐이 진행한 도시락 레시피 컨테스트에서 참가자들이 출전 음식을 만들고 있다.

[아시아경제 최서연 기자] 유통업계가 개인의 개성을 재창조하는 '모디슈머' 마케팅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앱)을 출시해 차별화된 주문시스템을 제공하거나 소비자로부터 레시피를 공모하는 등 방식도 갈수록 진화하는 추세다. 22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도미노피자는 지난 13일 국내 피자업계 최초로 고객 맞춤형 DIY 주문서비스 '마이키친(My Kitchen)' 애플리케이션을 론칭했다. 모바일 기술과 외식브랜드가 접목된 마이키친 앱은 3D로 구현된 입체적인 공간과 사물을 제공하며 피자 메이킹 전 과정에 동적인 효과도 적용했다. 앱을 통해 직접 도우와 토핑, 소스 등을 재료 리스트에서 골라 손가락으로 도우를 펴고, 스마트폰을 흔들어 토핑을 올리는 등 자신이 원하는 피자를 만들어 주문할 수 있다. 출시된 지 일주일만에 도미노피자의 마이키친 앱은 1만명 이상이 다운로드 받았다. 출시초기라 토핑의 개수가 적다는 등 아쉬운 점에 대한 지적도 있지만 재밌고 참신하고 신기하다는 고객들의 반응이 주를 이루고 있다. 편의점 세븐일레븐도 지난 12일 '도시락 레시피 콘테스트'를 진행했다. 이번 대회는 지난 2월부터 약 2달간 일반 고객들의 도시락 레시피를 온라인으로 접수받아 심사를 거친 후, 선정된 최종 10명이 실력을 겨뤘다. 세븐일레븐은 수상작 외에도 대회에 선보인 다양한 레시피를 혜리 도시락 상품 개발과정에 참고하기로 했다. 동서식품도 오는 5월30일까지 카누 레시피를 공모하는 '마이 카누 레시피 콘테스트' 이벤트를 진행한다. 소비자들이 카누로 만든 본인만의 시그니처 음료 레시피와 인증샷을 등록하는 이벤트로, 가장 많은 투표를 받은 사람의 레시피는 동서식품 카누 레시피북 메뉴로 등록해 공유할 예정이다.업계 관계자는 "최근 소비자들은 기존에 제공되는 메뉴의 틀에서 벗어난 독특하고 개성 있는 자신만의 메뉴를 원하는 경향이 뚜렷해 이런 트렌드에 맞춰 고객의 아이디어를 참고하는 이벤트들이 늘고 있는 것 같다"면서 "업체 입장에서도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고 소비자의 입장에서도 자신이 원하는 제품에 대해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인 것 같다"고 설명했다. 최서연 기자 christine89@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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