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스마트 화장품 자회사 덕에 79% 급등
[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 알짜 자회사를 거느린 기업들의 주가가 오름세다. 27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전날 코스닥 상장사 바이오스마트 주가는 전일대비 1.83% 오른 4180원에 마감하며 단기과열로 27일 하루간 매매가 정지됐다. 이후 사흘간 정규시장에서 30분 단위로 매매거래가 체결되는 단일가매매 방식을 적용받는다. 바이오스마트 주가는 연초 대비 79% 이상 폭등했다. 이 같은 급등세는 화장품주 열기 덕이다. 이 회사는 화장품 자회사인 라미화장품(95.5%)과 한생화장품(지분율 65.2%)을 보유하고 있다. 라미와 한생의 지난해 매출액은 각각 114억원, 24억원이다. 이들의 대중국 수출 비중은 40%를 웃돈다. 삼천당제약과 자회사 디에이치피코리아도 전날 동반 강세를 보였다. 삼천당제약은 디에이치피코리아 지분 38.95%을 보유하고 있다. 자회사 실적이 핵심가치로 평가받는 지주회사도 자회사 덕을 보고 있다. 아모레퍼시픽 주가가 연초대비 48% 상승하는 동안 아모레G 주가도 85% 뛰었다. 동성홀딩스 주가도 동성화학, 동성화인텍 등 자회사 성장성에 힘입어 연초대비 27% 올랐다. 실적이나 사업 모멘텀이 숨겨진 알짜 자회사를 보유한 종목도 있다. 남화토건은 남화산업, 남화개발 등 자회사들의 우량한 재무구조로 주목받고 있다. 손자회사 한국씨엔티(지분율 43%) 상장에 따른 지분가치도 부각될 전망이다. 모두투어는 리츠 배당법 개정으로 인해 배당의무가 90%에서 50%로 낮아지면서 모두투어리츠가 알짜자회사로의 성장 가능성이 높아졌다. 반면 자회사 빛을 보지 못한 사례도 있다. 지난해 코스닥시장에서 가장 드라마틱한 상승률 보인 웹젠과 모회사 NHN엔터테인먼트가 대표적인 예다. 웹젠은 지난해 중국시장에 출시한 게임이 흥행을 이어가자 주가가 5170원에서 2만8150원으로 444% 올랐다. 하지만 NHN엔터 주가는 8만원대에서 7만1300원으로 미끌어졌다. 업계 관계자는 "일부 종목은 자회사 주가가 좋아 덩달아 오르는 경우가 많다"며 "하지만 일부 종목은 시장에 편승해 과열 양상을 나타내거나 반짝 실적에 웃는 기업도 있을 수 있어 과대평가 가능성을 따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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