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 정부가 전기차에 충전한 전기를 되파는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전기차 사용자가 야간에 값싼 전기요금으로 충전한 전력을 주간 피크시간대 비싼 가격으로 되파는 것이 가능할 전망이다.12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한국전력과 현대·기아차, 서울대, 광주 과학기술원과 공동으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V2G(Vehicle To Grid) 시범사업을 시행한다.현재 광주과기원에 테스트베드를 설치하고, 이달 중으로 서울대에도 테스트베드를 구축할 계획이다.최근 전기차 배터리에 저장된 전력을 분산형 발전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인식이 확대되면서 V2G 사업이 본격적인 착수에 들어갔다. 작년 9월 에너지신산업 토론회에서도 V2G 사업에 대해 논의된 바 있다.미국이나 일본 등 선진국도 전기차 충전 전력을 주파수 조절용으로 활용하거나, 상계제도(Net Metering)로 운영하고 있다. 특히 일본은 비상용 전원으로 활용하기 위해 전기차 충전전력의 전력망 접근을 확대, 에너지 신산업을 적극 육성하고 있다.다만 전기차 배터리 전력을 송전망에 송전하기 위해 전기차 탑재형 충전기(On Board Charger)와 양방향 완속충전시스템, V2G 표준 등 관련 기술이 추가적으로 개발되어야 해 상용화에는 상당한 시일이 걸릴 전망이다.아울러 산업부는 에너지저장장치(ESS)를 발전설비로 인정하고 저장한 전력을 한전과 계약해 직접 판매하거나 전기요금에서 상계할 수 있도록 관련 제도를 정비하기로 했다.또 에너지저장장치 맞춤형 요금제를 도입한다. 여름의 경우 저녁 11시부터 아침 9시까지인 경부하시간대에 ESS에 충전하게 되면 10% 할인된 저렴한 요금으로 충전할 수 있고 이를 부하시간대 되팔거나 전기요금을 줄일 수 있게 된다.이외에도 전기소비자들이 아낀 전기를 전력수요관리사업자를 통해 시장에 내다 파는 수요자원 거래시장도 확대한다.제철소 등 공정에서 나오는 부생가스를 활용하여 발전하는 부생가스 발전에 대해서도 현재 전력거래소가 개설하는 시장에서 현물 거래를 하는 방식이 아니라 연간 계약을 통해 안정적으로 구입해주는 차액계약 방식으로 구매하기로 했다.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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